
엄태준 이천시장이 첫 제안한 경기도 7개 도시 500만 인구의 「스마트반도체 도시연합」 구성이 결실을 맺어 간다. 그 열매중 하나가 화성시가 의장도시가 되어 진행되는 「스마트반도체 도시연합 전략발표회」다. 이번 전략발표회는 7개 도시 단체장이 중앙정부에 공동으로 정책건의를 하게 되는데 각 자치단체장이 한 개씩 주제를 맡아서 대표로 발표를 하게 된다.
세부내용으로 화성시는 「반도체 장비제조업 국산화를 위한 우수 연구인력 육성 지원제안」, 성남시는 「인공지능 반도체 팹리스 혁신성장 지원을 위한 정책제안」, 수원시는 「지역균형뉴딜 관련 공모사업 및 예산지원 방식 개선제안」, 안성시는 「미래형 스마트벨트 내 대학·대학원의 반도체 관련학과 정원 확대제안」, 이천시는 「고용노동부가 독점하고 있는 근로감독권 지방정부 이양 제안」, 평택시는 「친환경 수소도시 구현을 위한 수소에너지 확산 정책 제안」 이며 용인시가 도시연합이 나아갈 방향과 현실적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미래형스마트벨트 지역 기업체 활성화를 위한 공동조례 제정」을 발표한다.
「스마트반도체 도시연합」은 지난 6월24일 용인시에서 MOU 체결행사를 가진 후 그동안 실무협의가 7개 도시를 순회하며 10차례 이상 진행되면서 내실을 다져왔다. 실무협의에서는 반도체를 축으로 하는 경기남부도시연합 공동조례(안)이 전문가들의 의견과 함께 도출되었다. 또 시민항공편의를 제고하기 위해 청주공항 MOU를 이천시가 처음으로 체결한 이후 반도체 도시연합에 소개를 함으로써 현재까지는 개별 MOU를 맺고 있지만, 도시연합 지자체 중에 한 개의 도시가 그 도시의 시민에게 이익이 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ONE-SHOT 체결로 도시연합 시민 전체에 효력이 발휘되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도 강구중에 있다. 이밖에도 도시연합은 2022년 1월1일자로 개정발효되는 지방자치법에 의거한, 특별자치단체 구성을 위한 법과 제도를 검토 중에 있다.
안산시,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준공식… 열린 에너지 체험 공간
태양광, 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를 체험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도시 안산의 비전을 함께 나누는 열린 플랫폼 공간이 새롭게 문을 열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1일 오전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단원구 시화호수로 1035 소재)’ 준공식을 개최하고 새로운 친환경 에너지 공간의 출발을 알렸다고 밝혔다.‘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안산시, 올해 드림스타트 사업 운영 우수 지자체 대통령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안산시 드림스타트 사업이 올해 관련 정부 사업 운영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안산시는 드림스타트 사업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자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보건복지부에서 대도시·중소도시 기초단...
장검중,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사진출처=장검중학교) 울산 울주군 장검중학교(교장 박현미) 창업동아리 ‘청류개천’ 팀이 ‘2025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대회는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주관으로 지난 10월 30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렸다. ...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 “태화시장 주차타워 건립으로 오히려 주차난 심화”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 ](사진출처=중구의회 의정홍보계)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 홍영진 의원이 대체 주차부지 확보 없이 추진되는 태화종합시장의 공영주차타워 건립 공사로 인한 주차난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주문했다.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은 21일 열린 제278회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의 경제문화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
외솔기념관, 공립박물관 인증’ 획득
[뉴스21 통신=김보미기 ](사진출처=중구청 문화관광과)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에서 운영하는 외솔기념관이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심사를 통과해, 개관 이후 최초로 ‘공립박물관 인증’을 획득했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3년 주기로 박물관 등록 후 3년 이상 지난 공립박물관을 대상..
안산시, 신인감독 김연경 주말 마지막 방송… 상록수체육관서 최종전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23일 안산시 출신 배구 황제 김연경의 팀 창단기를 그린 MBC ‘신인감독 김연경’의 마지막회가 방영된다고 20일 밝혔다.‘신인감독 김연경’은 프로 무대에서 방출되거나, 프로 진출을 꿈꾸는 실업팀 선수 등 각자의 이유로 ‘언더독’이 된 선수들이 신인감독으로 돌아온 김연경과 함께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