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KBS NEWS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8일 청와대에서 첫 회동을 갖는다. 윤 당선인이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한 이후 19일 만이다.
두 사람은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로 이전하는 문제를 놓고도 갈등하며 신구 권력이 충돌하는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뒤늦게 만찬 회동에 합의하면서 대선이 치러진 지 19일 만에 '지각 회동'이 이뤄지게 됐다. 역대 대통령·당선인 만남 중 가장 늦은 기록이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28일 오후 6시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찬을 겸해 만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도 "두 분이 허심탄회하게 만나 (여러 의제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만찬에는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배석할 예정이다.
박 대변인은 이날 만남이 성사된 배경에 대해 "이철희 정무수석이 25일 장 실장에게 조속한 회동을 제안했고 수차례 연락을 취하면서 일정을 조율했다"며 "26일 저녁 최종적으로 만찬을 겸해 회동하기로 확인했다"고 부연했다.
이날 회동은 특별한 의제를 정하지 않고 이뤄질 예정이다. 박 대변인은 관련 질문에 "이번 회동은 정해진 의제 없이 허심탄회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생 현안이 산적해 있고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에 나선 상황에서 양측이 더 이상 회동을 미룰 명분이 많지 않았다는 시각도 있다.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시급한 민생 현안, 안보 이슈 등을 포괄적으로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신안실버축구회, 2026년 회장 이·취임식 성대히 개최
[뉴스21 통신=박철희 ] 아름다운 1004의섬 전남 신안실버축구회가 2026년 1월 10일 토요일, 신안군에서 회장 이·취임식을 열고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 이번 행사에는 회원 8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으며, 신안군축구협회 김성윤 회장이 직접 격려차 방문해 의미를 더했다.이날 행사에서는 최영훈 회장이 임기를 마치고 이임했으며, 김영.
고 안성기 배우, 온라인 추모전으로 작품 세계 되새긴다
["하늘 아래 둘도 없는 진짜 거지…"] 지난 5일 별세한 배우 안성기 씨를 기리는 온라인 추모전이 마련됐다.한국영상자료원은 고인의 발자취를 많은 관객과 함께 기억하고자 공식 유튜브 채널에 대표작 10편을 무료로 공개했다.추모전에 소개된 작품들은 디지털 복원 작업을 거친 고화질 필름으로, 임권택 감독의 '만다라'를 ...
스트레이키즈·제니·지드래곤, 제40회 골든디스크 대상 영예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가요 시상식, 제40회 골든디스크어워즈가 지난 토요일 열렸습니다.이번 시상식에서는 음반, 디지털 음원 부문에 이어 새로 신설된 아티스트 부문까지 포함해 세 팀이 대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그룹 '스트레이키즈'는 4집 앨범 판매량 300만 장 돌파로 음반 부문 대상을 수상했고, '지드래곤'은 11년 만의 ...
중부·전라·제주 눈, 강풍…서울 아침 영하 9도, 낮에도 쌀쌀
오늘 중부지방과 전라권,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곳곳에 눈이 내리겠습니다.서울과 인천, 경기 서해안에는 오전부터 눈이 시작돼 오후에는 중부 전역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경기 북동부와 강원 내륙은 최대 7cm, 경기 북서부·남동부와 충청은 1~5cm, 서울·인천·경기 남서부는 1cm 미만의 눈이 쌓이겠습니다.강풍특보가 발효된 ...
이란 반정부 시위 격화…사망자 수천 명 추정, 국제사회 긴장 고조
이란에서 반정부 시위가 2주 넘게 이어지며 격화하고 있다.노르웨이와 미국 기반 인권단체 집계에 따르면, 최소 500명이 숨지고 1,600명 이상이 체포됐으며, 일부 소식통은 사망자가 2천 명을 넘을 가능성도 제기했다.현지 정부는 인터넷과 통신을 차단하며 시위 진압을 강화하고, 시위대를 폭도라 규정하며 사형까지 엄포를 놓고 있다.트럼프 ...
구글 AI 챗봇, 월마트 등과 연동…채팅만으로 상품 검색·결제 가능
구글이 월마트 등 소매업체와 협력해 AI 챗봇에서 상품 검색부터 결제까지 한 번에 가능한 기능을 도입한다.이용자는 구글이나 제미나이 플랫폼에서 챗봇을 통해 상품을 찾으면, 곧바로 해당 소매업체 시스템으로 연결돼 결제를 완료할 수 있다.월마트는 향후 몇 달 안에 제미나이 브라우저와 모바일 앱에서 의류, 식품, 엔터테인먼트 상품 .
미국 전역 이민단속국(ICE) 총격 규탄 시위 확산…미니애폴리스에 요원 추가 파견
미국 이민단속국(ICE) 총격으로 시민권자 르네 니콜 굿이 사망한 사건을 규탄하는 시위가 주말 동안 전역으로 확산됐다.미니애폴리스에는 눈보라 속에서도 수천 명 시민이 모였고, 워싱턴과 로스앤젤레스 등에서도 수백 건의 항의 집회가 열렸다.시위대와 이민단속국 요원 사이 충돌이 발생하며 일부 시민은 호신용 스프레이를 맞거나 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