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포항시,해도동 특화 거리 조성 - 특화거리 조성으로 지역 상권 활성화 전석렬 기자
  • 기사등록 2022-04-19 13:42:14
기사수정

포항시, 해도동 일원 특화거리 조성

 

최근 교통수단으로서도 주목받고 있는 자전거 타기는 건강과 체력을 유지·증진시킬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이고도 효과적인 운동방법이다.

뿐만 아니라 자전거는 대기오염 물질, 소음, 수질오염 물질을 거의 배출하지 않아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제는 녹색성장을 위한 하나의 대상으로 자리 잡았다.

 

1970~80년대 포항의 아침·저녁 풍경은 다른 도시와는 크게 달랐다.

용광로의 쇳물을 상징하는 노란색 출퇴근 복을 입은 포항제철(현재 포스코) 직원들의 출퇴근 자전거 행렬이 형산강 다리를 가득 메우며 장관을 이뤘다.

 

당시에 자전거로 출퇴근하던 사람들이 많았지만, 장관이라고 할 만큼 대규모 행렬을 이루던 모습은 국립영상제작소가 제작해 전국의 모든 극장에서 의무적으로 상영했던 대한늬우스’(대한뉴스)를 통해서 전 국민에게 소개되기도 했었다.

 

그즈음 자전거 한 대 값이 일반 직원들의 월급 1/4~1/5 선이었던 만큼 회사에서는 할부 구입을 지원해줬고, 직원들은 바퀴가 펑크라도 나서 출근에 지장이 있을까봐 매일 조이고 닦고 기름 치고 지성을 드렸다고 한다.

 

최근 근로자들의 출퇴근 자전거길로 유명했던 해동로’(현재 포항운하와 큰동해시장 구간)에 특화거리로 조성된 해도 7080거리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예전에 근로자들이 즐겨 먹던 음식들을 맛볼 수 있고, 그 시절의 이야기가 묻어있는 추억의 거리이다.

 

인도와 차도 정비, 안내판 설치, 가로등 정비 등 가로환경개선을 통하여 지난 시절의 명성을 되찾고 침체한 지역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 지난 2017년부터 추진한 해동로 7080 테마 거리 조성 사업을 통해 시민들과 만났다.

 

슬럼화 현상으로 고령자와 빈곤층 등 사회적 약자가 거주하는 해도동 일대에 여성과 아동, 보행자를 위한 안심귀가 안내 표지판을 설치하는 등 일부 유해환경도 개선했다.

 

이와 함께 해도동 7080거리가 단순히 추억의 거리에 그치지 않고 안전하고 깨끗한 외식문화 조성을 위한 음식점 위생 UP 프로젝트를 통해서 소규모 음식점을 대상으로 주방 환경 개선 등 11 맞춤형 위생 컨설팅을 지원하기도 했다.

 

특히 코로나19’ 시대에 음식문화 개선을 통한 골목 먹거리 활성화 시범 거리를 조성하는 데 주력하면서 포항운하와 죽도시장, 큰동해시장을 연계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뿐만 아니라, 침체된 도시공간에서 활력이 넘치는 지역으로 탈바꿈하면서 새로운 먹거리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830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복합위기와 불확실성의 시대 … 우리 기업의 리스크 인식은?
  •  기사 이미지 고양국제꽃박람회
  •  기사 이미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200일 맞이한 가운데 다시 격화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