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대통령실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뒤 첫 현충일 추념사에서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6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7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북한이) 어제도 여러 종류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북한의 핵·미사일은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와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하고 엄정하게 대처할 것이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을 억제하면서 보다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안보 능력을 갖추어 나갈 것”이라고 말하며 단호한 대응 의지를 보였다.
한미정상회담 때 내놨던 대화 제의나 인도적 지원 등은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
코로나19 백신 지원 제안 등에 답하지 않고 도발을 이어간다면, 대북 억제력을 높여 대응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6.25 전쟁을 '공산 세력의 침략'으로 표현하고, 자유와 민주주의, 인권을 강조하면서 새 정부 외교·안보 정책 방향도 명확히 했다.
이날 한-미가 미사일 8발을 쏜 것은 5일 북한 미사일 8발 발사에 대한 자위권이란 점을 강조한 조처이다.
또한, 윤 대통령은 "확고한 보훈 체계는 강한 국방력의 근간"이라며 "제복 입은 영웅들이 존경받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평택 물류센터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소방관, 타이완 해역 실종 선박을 수색하다 헬기 추락사고로 순직한 해경의 이름을 일일이 언급하며, '국민 안전'을 지키다 희생된 유공자들에 대한 보훈 강화도 약속했다.
북구종합사회복지관, 나눔냉장고 김장행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종합사회복지관은 19일 복지관에서 북구 8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김장을 하고 나눔냉장고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전달하는 나눔냉장고 김장행사를 진행했다.
북구 효문동 새마을부녀회, 겨울맞이 꽃심기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 새마을부녀회는 19일 동 행정복지센터 입구 화단을 정비하고 겨울맞이 꽃심기 활동을 했다.
북구, 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회의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9일 구청 상황실에서 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회의를 열어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2025년 이행점검 2차 모니터링과 함께 2026년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심의·의결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북구 노인대학 특강
[뉴스21 통신=최병호 ]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9일 시니어행복나눔센터에서 '웃으면 인생 대박'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고 어르신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북구 염포동 주민자치회, 사랑나눔 무김치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주민자치회는 19일 현대차 노사 안녕한 염포만들기 사업으로 사랑나눔농장에서 수확한 무로 담근 김치를 독거노인가구 50세대에 전달했다.
북구 농소3동 주민자치회, 초등학교 보이는 소화기함 설치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3동 주민자치회는 18일 지역 내 초등학교 4곳에 소화기의 위치를 쉽게 인식할 수 있는 보이는 소화기함 설치를 지원했다.
북구,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우수사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추진한 스쿨존 내 대형차량 사고예방 키높이 반사경 설치 사업이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지방정부협의회 선정 우수사례에 선정돼 18일 충남 홍성군에서 열린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지방정부협의회 콘퍼런스 및 박람회에서 지방정부협의회장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