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3대 상습 정체구간 개선 사업 "막혔던 울산 도심, 이제 시원하게 뚫립니다!"
[뉴스21 통신=최세영 ] 울산 도심의 고질적인 교통 체증 구간인 문수로와 산업로 여천오거리,다운~굴화 일대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울산시는 ▲문수로 우회도로 ▲산업로(여천오거리) 우회도로 ▲다운~굴화 연결도로 사업이 국토교통부가 수립하는 ‘제5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에 반영됐다고 밝혔다. ...
▲ 13일 경기바이오센터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2022경기도 공공데이터 활용 분석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에서 결식아동 급식 지역가게 연계 서비스 `나비`를 출품한 김하연씨가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있다.결식아동에게 급식 지원가게 정보와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착한 플랫폼앱 ‘나비’가 ‘2022년 경기도 공공데이터 활용분석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큰 주목을 받으며 최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얻었다.
경기도는 지난 13일 오후 경기바이오센터 대회의실에서 ‘2022년 경기도 공공데이터 활용분석 아이디어 공모전’의 최종 수상작을 가리기 위한 발표평가를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신규 비즈니스나 서비스 창출에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5월 2일부터 6주간 아이디어 신청·접수를 시작해 총 27팀의 아이디어가 접수됐고, 데이터 전문가, 비즈니스 전문가 등 전문 심사위원 6명의 서류심사를 통해 발표평가 대상 6개 팀이 선정됐다.
발표평가는 6개 팀별로 자료발표와 전문 심사위원들의 질의에 대한 평가로 진행해 최우수상, 우수상이 결정됐다. ▲최우수상에는 김하연씨의 ‘결식아동 급식지역가게 연계’ 아이디어가 ▲우수상에는 ‘TOB니바퀴’팀의 ‘청정하천을 위한 지속가능한 관광’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선정된 팀에는 경기도지사 상장이 수여되며, 올해 9월에 행정안전부에서 추진하는 ‘제10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본선에 추천할 예정이다.
최우수상 수상작 ‘결식아동 급식지역가게 연계’는 공공데이터 포털의 ‘아동급식카드 가맹점’ 데이터를 활용해 결식아동에게 급식지원가게 정보와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결식아동을 돕고 싶은 점주들이 쉽게 동참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제안했다.
우수상 수상작 ‘청정하천을 위한 지속 가능한 관광’은 물환경정보시스템의 ‘지역별 하천 수질 데이터’와 ‘생물측정망 서비스 데이터’ 등을 활용해 지속가능한 하천 관광을 위한 관리방안과 관광객들을 위한 생태관광 정보를 제공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규식 도 미래성장정책관은 “이번 경기도 공공데이터 활용분석 아이디어 공모전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도 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 확산과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장생포문화창고, 올해 첫 어린이상설공연 마술극 ‘매직 프레젠트’ 기대
[뉴스21 통신=최세영 ] 고래문화재단(이사장 서동욱)이 관리·운영하는 장생포문화창고는 2026년 어린이 상설공연의 첫 작품으로 마술과 퍼포먼스를 결합한 마술극 ‘매직 프레젠트’를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극 기반의 다원예술공연을 제작하는 전문 공연단체 ‘그루잠 프로덕션’과 함께 제작되었으며 단순한 마술 시...
울산시 3대 상습 정체구간 개선 사업 "막혔던 울산 도심, 이제 시원하게 뚫립니다!"
[뉴스21 통신=최세영 ] 울산 도심의 고질적인 교통 체증 구간인 문수로와 산업로 여천오거리,다운~굴화 일대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울산시는 ▲문수로 우회도로 ▲산업로(여천오거리) 우회도로 ▲다운~굴화 연결도로 사업이 국토교통부가 수립하는 ‘제5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에 반영됐다고 밝혔다. ..
영암군,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 본격 운영…농가 일손·환경 두 마리 토끼 잡는다
[뉴스21통신 김길용] 영암군(군수 우승희)이 이달 7일부터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을 운영하며 농가 지원과 환경 개선에 나선다.파쇄지원단은 과수 잔가지, 고춧대 등 영농부산물을 파쇄해 농가의 일손을 덜고 불법소각을 예방하는 동시에 미세먼지 저감 효과까지 거두는 제도다. 올해 첫 운영에 들어가는 파쇄지원단은 오는 2월부.
함평군, ‘전남형 새뜰하우스’ 참여자 모집…빈집 활용해 귀농·귀촌 정착 지원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이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정비해 귀농·귀촌인의 주거 부담을 덜어주는 ‘2026년 전남형 새뜰하우스 지원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군은 내달 4일까지 신청을 받는다고 5일 밝혔다.‘전남형 새뜰하우스 사업’은 기존 ‘전남형 만원 세컨하우스’ 사업의 명칭을 변경한 것으로, 농어..
함평군 월야면 의용소방대, 사무실 개소…지역 안전 본격 가동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 월야면 의용소방대가 사무실 개소식을 열고 지역 주민들의 안전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함평군은 지난 4일 열린 월야면 의용소방대 사무실 개소식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5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관내 기관·사회단체장과 의용소방대원, 주민들이 참석해 개소를 축하했다.월야면 의용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