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국적인 인구 감소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태안군이 ‘1부서 1청년시책’ 발굴을 통해 청년친화도시 조성에 앞장선다.
군은 지난 28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가세로 군수와 부서장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태안형 청년친화도시 기반 구축을 위한 1부서 1청년시책 발굴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지역의 새로운 미래 주역인 청년들의 태안군 정착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군은 일자리·주거·능력개발·문화·여가 등 청년의 삶 전반에 걸친 시책을 발굴·추진하기 위해 전 부서를 대상으로 보고회를 열었다고 설명했다.
이날 △일자리 20건 △주거 6건 △교육 2건 △복지·문화 25건 △참여·권리 3건 등 총 56건의 청년시책이 보고됐으며, 이중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을 제외한 신규 사업은 18건이다.
특히, △청년의 군정 참여를 위한 ‘각종 위원회 청년 비율 향상 사업’ △1인가구의 안정을 위한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청년 농업인 육성을 위한 ‘청년농업인 농지 임차료 지원’ △어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어촌창업스테이션 조성’ 및 ‘청년 귀어·귀촌 홈스테이’ 등 신규 사업들이 관심을 끌었다.
군은 신규 사업 18건을 포함한 56건의 시책에 대해 면밀한 검토를 거친 후 사업 추진을 위한 예산 확보에 나서고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등 청년친화도시 기반 구축을 위해 총력전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청년이 주도하는 청년친화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실효성 있는 시책을 발굴·추진할 것”이라며 “정부 및 충청남도 청년정책 방향과 군의 정책을 연계하고 청년뿐 아니라 유소년까지 수혜를 볼 수 있도록 하는 등 미래 청년세대가 태안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방안 마련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목포시, ‘큰그림 프로젝트’로 미래 도시 구상 본격화
[뉴스21 통신=박민창 ] 목포시가 도시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중장기 구상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불확실성이 커지는 시대적 환경 속에서, 목포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를 미리 고민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하겠다는 것이다.이를 위해 시는 ‘목포 큰그림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 프로젝.
신안군, 청년·귀어인 양식산업 정착 지원 협력체계 구축
[뉴스21 통신=박민창 ] 신안군이 청년과 귀어인의 안정적인 양식업 정착을 돕기 위해 신규 어장 개발과 협력체계 구축에 나섰다.군은 1월 30일 군청에서 ‘청년 어업인 양식산업 정착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신안군수 권한대행을 비롯해 신안해양과학고등학교장, 신안군수산업협동조합장, ㈜신안천사김 ..
제천 제4산단 조성사업, 도 승인 신청…본격 추진 단계 돌입
제천시와 충북개발공사가 추진 중인 ‘제천 제4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을 마치며 본격적인 추진 단계에 들어섰다.제천시는 30일 충청북도에 제천 제4 산업단지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은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핵심 행정절차로, 향후 사업 추진의 속도와 방향을 좌우.
김종훈 울산 동구청장 신년맞이 주요 기업체 현장 방문
[뉴스21 통신=박정임 ]김종훈 울산 동구청장 신년맞이 주요 기업체 현장 방문(울산 김종훈동구청장 기업체 현장 방문)◈ 김종훈 울산 동구청장은 새해를 맞아 지난 1월 14일부터 1월 29일까지 조선업 등 지역제조업 현안을 점검하고 노사 상생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관내 주요 기업체와 노동조합 방문을 실시했다. 이번 방문은 조선업 경기...
울산 동구, 자연재해 안전도 4년 연속 A등급… 전국 상위 15%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사회부 박정임기자 ]동구, 4년 연속 행안부 2025년 자연재해 안전도 최고 등급(A등급) 달성폭염·드론·현장 대응까지… 실질적 재난 대응 역량으로 전국 상위 15% 우수기관 선정(사진제공= 울산동구청 양수기 가동 훈련)◈ 울산 동구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 자연재해 안전도 진단에서 최근 최고 등급인 A등급...
영암군, 2026 인문학 활성화 사업 본격 추진
[뉴스21통신 김길용] 전남 영암군이 2026년 한 해 동안 지역의 역사·사람·자연·삶을 인문학적으로 재해석하는 「인문학 활성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기존의 단발성 행사 중심에서 벗어나, 지역의 삶을 기록하고 축적하는 ‘인문행정 체계’로 전환해 군민이 일상 속에서 인문 문화를 체감할 수 있는 도시로 만들어 간...
울산 남구, 2026년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 모집
[뉴스21 통신=최세영 ]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2026년도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 운영을 위해 피해방지단원 6명을 2월 12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남구는 야생멧돼지와 고라니 등 유해야생동물로부터 인명, 농작물, 분묘 등 피해를 예방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매년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