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21통신 박민창기자] 전남지방경찰청이 전국 최초로 국민의 의견을 반영한 112신고 코드 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112 신고코드 체계 재정립안'은 경찰 자원의 효율성을 유지하면서 신속하고 전문적인 대응을 원하는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 계획은 대중과 경찰의 시각 차이를 분석하고 이를 경찰 코드
시스템에 반영하여 개발되었다.
국민과 경찰의 시각차를 확인하기 위해 실제 설문을 실시한 결과, 국민은 경찰에 비해 '인적피해'와 '공공안전' 관련 보고서에 더 긴급한 코드를 부여했으며, 경찰은 ‘물적 피해’와 ‘내용이 불명확한 신고’에 대해 더 긴급한 코드를 부여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각 코드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국민들은 주로 ▲ 공공 위험과 생명 신체에 대한 침해에 대해서는 높게, ▲ 소음․교통불편·분실습득 등에 대해서는 낮게, ▲재산 침해에 대해서는 중간 정도의 코드 부여를 하며, 각 침해법익 단계별로 차등 코드 부여하는 특성을 보였다.
그 밖에 국민은 법정형이 아닌
실질적 위험성을 기준으로 한 판단, 주취자 특성별 구분, 분실·습득물과 관련 최하위 코드 부여 등 경찰과 다른 특성을 보이기도 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전남지방경찰청이 시행할 새 코드 체계는 ① 국민 시각 반영 ② 기존 경찰 코드 유지 ③ 국민 인식개선의 3Track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시스템은 다양한 위험 수준에 코드를 할당할 때 법적형 보다는 실제 불안감을 고려할 예정이다.
불분명한 신고에 대해서는 경찰이 축적한 노하우를 활용해 최악의
경우를 가정한 코드를 계속 지정할 방침이며,
불법주정차, 동물소음 등 다른 기관 업무 민원 등으로 긴급 출동에 지장이
없도록 언론과 지역 경찰 활동을 통해 대국민 인식 개선을 해 나가고 타 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6개월
후에는 112신고(응답속도, 전문성)에 대한 국민과 경찰의 인식차 감소 여부 및 국민 만족도 지표
개선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장기적으로는 관련 연구기관과 협력해 'AI 자동코드 부여’ 시대'를 준비하여 기존 경찰 시작 뿐 아니라 국민의 입장에서도 학습할
수 있도록 협업을 해 나갈 예정이다.
전남경찰청 관계자는 “코드 체제가 도입된 지 13년이 지났지만 국민 시각이 반영된 적은 없었다”며, “지금까지의 코드 체제가 효율적 경찰대응의 기틀을 세웠다면, 이번 전남청에서 마련한 새로운 112코드 체제는 치안 수요자인 국민의 시각을 반영한 「112코드 체제 <</span>시즌2>」를 견인하게 될 것”이라는 기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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