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단독] 고군산 군도의 아름다운 경관 속에 안전 위협, 인도교 녹 발생으로 관심 모아 - - 안전 위협, 관광객의 생명과 관광명소의 미래가 걸린 상황 - - - 전문가들, "안전진단 필요" - - - 인도교 1교와 2교의 부식 현상, 안전진단 및 보수작업 계획 - 임호정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3-08-30 13:54:55
  • 수정 2023-08-30 13:58:23
기사수정


▲ 말도 명도 방축도 인도교 조감도


고군산 군도, 그 황홀한 아름다움으로 눈길을 사로잡는 명소로 알려져 있으며, 이곳의 경치 아래에는 안전에 대한 우려가 뒤섞여 있다. 이국적인 풍경 속에 자리한 말도, 명도, 방축도는 특히 그 화려한 경치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이곳의 아름다운 다리를 지탱하는 핵심 부분에서 녹이 발생하는 문제가 발견되어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크게 커지고 있다.


고군산 군도는 군산시 서쪽에 위치한 100여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특별한 곳이다. 그 중에서도 말도, 명도, 방축도 구간은 그 아름다운 경관으로 유명하며, 이 지역은 2020년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이곳을 관통하는 인도교 1교와 2교의 다리 부분에서 부식이 발생하는 상황이 발생, 이 다리들을 지탱하는 핵심 부분인 앙카볼트가 부식되어 안전성이 저하되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관광객과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 구조적 결함으로 인한 안전 문제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앙카볼트는 인도교의 구조물을 연결하고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 볼트로, 녹이 발생하면 인도교의 안정성이 저하되고 붕괴될 수 있다. 실제로 과거에는 녹발생으로 인해 다리가 붕괴되거나 흔들리는 사건 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다.


산업 안전 및 구조물 안전 분야의 전문가들은 이러한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이러한 녹 발생으로 인한 위험성에 대한 방안을 적기에 대응하지 않을 경우 구조적 결함이 더 커져 위험도가 급증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전문가 A는 "인도교가 바닷물에 노출되어 있어 부식에 취약하기 때문에 녹이 발생한 앙카볼트는 부식이 빠르게 진행 될 것이며, 파손으로 인해 인도교의 강도가 약해질 수 있다""이는 인도교가 무너지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즉시 보수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인도교를 지탱해주는 앙카볼트의 녹 부식


이에 산업 안전 및 구조물 안전 분야의 전문가들은 고군산 군도의 인도교에 대해 신속하고 정밀한 안전진단검사를 실시할 것을 주문했다.


"인도교의 앙카볼트에 녹이 발생한 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이며, 앙카볼트가 약해지면 인도교의 구조물이 흔들리거나 떨어질 수 있으므로, 즉시 안전진단검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정기적인 점검과 관리를 통해 재발을 방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군산시 관계자들은 이 문제에 대한 우려를 인지하고 있으며, 신속한 대응을 약속했다.


"빠른 시일 내에 공신력 있는 외부 용역을 선정하여 안전진단검사를 실시하고 결과에 따라 필요한 보수작업을 추진하고, 관광객과 지역 주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보강 작업도 예정되어 있어, 고군산 군도의 아름다운 경관과 관광지의 기능을 유지하는 한편,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발전의 핵심임을 강조했다.


따라서 이번 안전진단검사 결과를 통해 보수 작업이 추진되며, 고군산 군도의 아름다운 경치를 지키면서 지역 주민과 관광객들의 안전을 보장하는 노력이 이어질 전망이다. 녹 발생으로 인한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주시와 조치가 필요한 상황임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219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강남구, 자치구 최초 16개 유관기관이 손잡고 마약 막는다!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우기 산사태 재난 대비 훈련 시행
  •  기사 이미지 예산군, 라오스 외국인 계절근로자 입국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