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울산 남구,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에 힘 보태 - - 2023년 디지털전통시장에 수암상가시장, ㈜신정시장, 울산번개시장 등 3곳… - - 지난 8월‘우리동네 단골시장’디지털 전환 공모 사업에 신정상가시장, … - 울산번개시장 3곳 선정 - 최원영 기자
  • 기사등록 2023-09-21 18:39:32
기사수정


(뉴스21통신/최원영기자)=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소비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통시장들의 디지털 전환에 힘을 보태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최근 전통시장들은 온라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하여 온라인 집합 교육 및 개별 교육을 실시하고, 라이브커머스(전통시장의 온라인 판로개척) 진출, 온라인 플랫폼(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입점 등 온라인 진출을 강화해 왔다.

 

이처럼 디지털 시대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상인들은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12월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공모한 2023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중 첫걸음기반조성에 신정평화시장이, ‘디지털전통시장에 수암상가시장, 신정시장, 울산번개시장 등 3곳이 최종 선정돼 올해부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취약한 전통시장의 온라인 진출 역량 향상을 위한 온라인 입점지원과 인프라 구축·운영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시장들은 사업 운영주체(협동조합)을 구성하고 사업모델 수립 컨설팅과 교육을 수료하는 데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배송 인프라 구축을 위해 온라인사업 추진 전담인력과 픽업 및 배송인력 등 인적 요소와 냉동()창고, 쇼케이스, 오토바이 등 물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어 시장별로 상황에 맞게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다.

 

울산 남구는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에 힘을 보태기 위하여 지난 5월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사업추진협의회를 구성을 마쳤다.

 

협의회는 사업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이나 분쟁 등을 보다 신속하고, 체계적인 지원으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그리고, 지난 8월 올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카카오의 협업으로 진행되는 온라인플랫폼을 적극 활용한우리동네 단골시장디지털 전환 공모 사업에 신정상가시장, 수암상가시장, 울산번개시장 3곳이 선정돼 올해 하반기까지 전통시장을 대표하는 디지털 톡채널 기반구축을 위한 프로그램이 시작된다.

 

카카오임팩트와 협업프로젝트로 진행되는 내용으로 찾아가는 디지털과외 시장 톡채널 응원키트(톡채널 메시지비용 300만원캐쉬 외) 톡채널 활성화 지원금 300만원 제공 등 전통시장의 디지털 온라인 구축 프로젝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선정된 3개 전통시장은 카카오판교아지트에서 지난 19일 발대식을 갖고 10월부터 11월까지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하여 단골손님을 만들고 소통할 수 있도록 톡채널 구축을 위해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카카오톡 채널기반 홍보 현장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울산 남구는 앞으로도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각종 공모 사업을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알리는 등 전통시장이 디지털 시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다.

 

서동욱 남구청장은 전 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하여 전통시장이 친근하게 고객에게 다가가고 싱싱하고 좋은 먹거리를 실시간으로 단골과 소통하고 홍보할 수 있게 되는 디지털로의 전환이 꼭 필요하다며, 앞으로 플랫폼 이용이 온라인 판매·배송까지 확대돼 변화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전통시장이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활력을 찾길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235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의정부시의 복지 홈런~ 사회복지포럼 '모두의 복지콘썰드'를 성황리에 마침
  •  기사 이미지 김동연 지사 기후 국제교류협력을 위해 워싱턴주의 제이 인즐리 주지사 방문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청소년 드론축구단, 한국 대표로 ‘2024 국제 드론축구 제전’ 출전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