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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 극한기상 대비 ‘재난관리체계’대폭 강화
  • 우정석 울산취재본부장
  • 등록 2023-09-22 14:0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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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후예측 불확실성 증가로 과거 수준 대응 ‘한계’
  • ‛차바‛ 이후 다양한 ‘재난대응책’추진 … 인명피해 ‘제로’유지



(뉴스21통신/우정석기자) = 최근 기후변화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이로 인한 대규모 자연재난 발생 가능성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매년 역대 강수 기록을 경신하고 있고 간당 50~100 정도의 폭우는 더 이상 역대급 기록이 아닌 일상화가 되고 있다.

올해 장마기간 역시 기록적 폭우로 전국의 곳곳이 무너지고 침수되고 인명피해도 크게 증가하였다. 이에 기존 재난대응체계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울산은 지난 2016년 태풍 차바내습으로 시가지 대부분이 침수되는 큰 피해를 입었다.

당시 시간당 최대 강우량이 139였고 이는 300년 만에 한 번 정도 내릴 만한 양으로 울산 기상관측 이래 최고 기록이었다.

울산시의 재난대응체계는 차바전과 후로 구분된다. ‘차바때의 피해사례를 거울삼아 예방과 현장중심 대응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분야에서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하는데 집중해왔다.

이와 관련하여 울산시가 차바이후 중점 추진한 주요 재난정책들을 살펴본다.

재난부서 지휘본부(컨트롤타워) 기능 강화

울산의 모든 재난에 대해 지휘본부(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스마트시티 센터20185월 건립하고 그동안 재난유형별로 시청 곳곳에 분산되어 있던 재난전담부서(시민안전실 4개 과, 재난안전상황실, 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 등)를 한곳으로 모아 통합 운영하고 있다.

24시간 긴밀하게 상시협업이 가능하고 재난상황 발생 시에는 다양한 지능형(스마트) 재난감시 시스템을 통한 신속한 상황공유와 한발 빠른 의사결정, 선제적 현장대응 등 재난상황을 통합적,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지휘본부(컨트롤타워)로서의 기능을 적극 수행하고 있다.

2022년 태풍 힌남노’, 2023년 태풍 카눈내습 시 소방청의 승인을 받아 태화시장 내 소방용 대용량포 방사시스템(45/)을 설치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재난감시 시스템을 구축·확대

첫째, 홍수재해관리시스템 구축 및 고도화

관내 주요하천에 대한 홍수수리모형 분석과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홍수재해관리시스템을 지난 2018년에 구축하였다.

강우 시마다 하천 지점별 수위상승에 따른 피해우려 지역을 예측하고 관련기관에 신속하게 전파하여 사전통제 및 대피 등의 현장 안전조치를 선제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2022년에는 태화강으로 유입되는 댐 월류량을 더 상세하게 반영하기 위해 홍수수리모형분석을 재산정하는 고도화를 추진하여 홍수예측의 정확성을 한 단계 높였다.

둘째, 위험지역 자동차단 원격감시시스템 구축

차단기와 감시 카메라(CCTV) 등으로 이뤄진 자동차단시설은 둔치주차장, 지하차도, 하천변 산책로, 잠수교 등에 설치되어 있고 예측이 어려운 돌발성 집중호우로 긴급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즉각적인 통제가 가능하다.

24시간 현장상황 관찰(모니터링)을 통해 수위가 통제기준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출입을 통제하고 특히 둔치주차장과 지하차도는 차량접근 시 쉽게 알 수 있도록 전광판을 통해 통제 상황을 표출하여 안내하고 있다.

내년에는 하천과 인접하고 있는 하상도로에 대해서도 자동차단시설설치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셋째, 둔치주차장 차량 침수위험 신속 재난문자 알림 시스템구축

울산시는 둔치주차장 차량 침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 소유주에게 침수위험 상황을 자동으로 문자 발송해 차량을 이동하게 하는 시스템을 2021년부터 구축 운영 중이다.

이 시스템은 주차장 출입구에 설치된 차량번호 인식기로 출입 차량번호를 관리해 자동차 의무보험 가입관리 전산망에 등록된 차량 소유자의 차량등록 번호와 연계된 휴대전화 번호로 즉시 문자를 보내게 된다.

문자 발송 후에도 계속 남아 있는 차량에 대해서는 강제 견인하여 차량 침수 피해를 근원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참고로, 울산은 지난 2016년 태풍 차바 당시 태화강 둔치주차장에 주차되어 있던 차량 290대가 침수된 바 있다.

스마트시티 통합 기반(플랫폼) 구축

2019년부터 스마트시티 통합 기반(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하여 시 전역에 설치되어 있는 재난, 산불, 태풍, 방범 등 9,630대의 감시 카메라(CCTV) 영상을 통합 관리한다.

긴급상황 발생 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20206월 시와 구군 재난부서, 재난안전경보상황실, 119종합상황실 등과 감시 카메라(CCTV) 영상을 공동으로 활용하는 협약을 20206월 체결하였다.

이에 주요 위험지역을 24시간 관찰(모니터링)하며 현장을 감시하고 위험예견 시에는 신속하게 상황을 전파하고 긴급대응 조치도 적시에 하고 있다.

방재성능목표 기준 상향 설정

방재성능목표는 하수관로, 배수펌프장, 우수유출저감시설 등 방재시설의 설계기준과 재해영향평가 등 방재정책 수립의 기준이 된다.

울산시는 기존의 방재시설 능력으로는 재난대응에 한계가 있어 올해 1월 방재성능목표를 시간당 75에서 85로 상향 설정하고 공표하였다.

앞으로 각종 개발을 위한 행정계획 수립과 도시개발사업, 재해예방사업 등을 추진할 경우 새롭게 설정된 방재성능목표 기준이 반영되어 홍수방어능력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시 자연재해저감 종합계획 수립

울산시 자연재해저감 종합계획은 지역여건을 반영해 자연재해 위험을 줄이기 위해 자연재해대책법16조에 따라 수립되는 방재분야 최상위 종합계획이다.

202112월부터 202312월까지 2(24개월)간 용역을 진행하고 있고 지역적 특성에 따른 위험 요인을 종합적으로 조사 분석해 재해 분야별 저감대책을 수립하게 된다.

자연재해저감 종합계획에 최종 위험지구로 선정되면 국비지원을 받아 재해예방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올해 9월 시 의회 의견청취를 마쳤고 10월 주민 공청회, 12월 행정안전부 사전협의 및 최종 승인신청을 할 예정이다.

인명피해 예방 최우선 현장 실행력 강화

첫쨰, 하천급류 위험지역 사전통제 강화

급류 휩쓸림 사고 위험이 높은 둔치, 산책로, 잠수교, 징검다리 등을 기존에는 호우주의보 발효 때 통제하였으나, 올해는 호우예비특보 발표 또는 야간에 호우가 전망될 때 앞당겨 통제하고 있다.

통제 이후에는 시민들의 무단출입을 차단하기 위해 시시티브이(CCTV)를 이용해 현장을 집중 감시하고 관할 경찰의 협조를 받아 야간 지정순찰 경로에 포함하여 순찰을 확대 실시한다.

또한 현장 내 음악송출 스피커를 통해서도 대피안내 방송을 실시하고 있다.

둘째, 침수위험 지하차도 사전통제 책임 담당자 지정

관내 침수위험 지하차도에 대해 시와 구군, 경찰, 민간 각 1명씩 총 4명을 사전통제 책임 담당자로 복수 지정하고 있다.

지정된 인력은 호우특보 발효 시 사전에 현장 배치되고 도로 상황을 감시하는 한편 위험감지 시 즉시 차량 진입을 통제하고 관련기관에 통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한편 울산시는 올해 충북 오송지하차도 침수사고를 계기로 지난 7월 시의 도로 및 교통담당 부서와 경찰이 함께 모여 지하차도 도로통제 권한에 대한 법률자문을 구하고 위험상황을 먼저 인지하는 기관이 도로를 통제하고 해당기관에게 알려 공동대응을 해 나가기로 협의하였다.

셋째, 저지대 침수방지시설 설치 지원

2017년부터 과거 태풍, 집중호우로 침수피해가 있었거나 침수피해가 우려되는 저지대 주택 및 상가,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에 대해 재난관리기금을 활용해 침수방지시설 설치를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고, 2017년 당시 상가에 대한 지원은 지역 최초로 시행한 것이었다.

특히 차바때 피해가 가장 컸던 태화·우정시장의 경우 희망자에 한하여 100% 지원을 완료하였고 앞으로도 계속하여 침수방지시설설치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넷째, 태화시장 내 소방 대용량포 방사시스템 설치

소방 대용량포 방사시스템은 대형 화재진압용으로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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