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새만금 수질 목표달성과 축산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가축분뇨 관리방안에 대한 네 번째 협업토론회를 개최하고 문제해결에 본격 착수하였다.
지난해 하절기에 혁신도시의 축산악취로 인하여 생활불편 민원이 발생되고 가축분뇨 관리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됨에 따라 악취 민원에 대한 문제점을 선제적으로 점검해 민원을 최소화하고 2020년 담수예정인 새만금호 목표수질 달성을 위해 관련 사업을 발굴, 집중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지난 4일 오전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해 도 간부진은 물론 새만금추진지원단(새만금수질개선과), 농축수산식품국(친환경유통과, 축산과), 환경녹지국(물환경관리과) 등 실무 부서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악취 및 수질오염방지를 위한 축산 관리방안 협업토론회’에서는 축산진흥과 수질오염 방지의 농림․환경분야의 다양한 분야의 문제점을 심도 있게 토의하고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지난해 12월 새만금 유역 2단계 수질개선대책 중간평가 결과 목표수질을 달성할 수 있는 대안으로 가축분뇨 관련 추가대책 2개 사업*이 발굴되어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불법행위 근절과 퇴․액비 품질확보)
① 전자인계시스템을 활용한 지도점검 강화
② 불법행위 적발업체에 대한 액비살포보조금 제한
③ 자가처리율 감축을 위한 공동자원화 시설 확충
(정화처리시설 부족)
① 도내 농경지에 과다 살포되는 퇴․액비량을 줄이기 위해 새만금유역에 설치되는 에너지화 시설을 정화처리로 유도
② 현재 돈분 발생량의 7%정도 정화처리 수준을 2020년까지 50%까지 끌어올리기 위한 새만금유역 3개 시․군(정읍, 김제, 완주)에 증설계획 수립
③ 우분발생량의 91%가 저가처리 후 농경지에 살포되어 비점오염원으로 작용하고 있어 농경지에 살포되는 양을 줄이기 위해 우분연료화시설 설치 확대 및 장려
(가축사육두수 감축)
① 폐업보상시 업무처리를 개선하여 관련부서에 통보하도록 행정지침 개선 등 사후관리 감독 강화
② 도내 곳곳에 산재해 있어 농촌경관을 훼손하고 가축 재입식으로 인해 사육두수 증가원인임을 감안하여 휴․폐업축사 철거 확대
(축사집단화 및 현대화)
신규 현대화사업 방향 등을 협업과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 송하진 도지사는 “2020년 새만금 담수화에 가축분뇨의 적정관리가 결정적인 역할을 미칠 것”이라며 “퇴․액비보다 정화처리로 방향을 전환하여 새만금호의 비점오염원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하였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