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해지 위약금 끝까지 면제”…방통위, SKT에 직권조정
  • 김만석
  • 등록 2025-08-21 13:53:44

기사수정
  • 스타벅스 쿠폰·피자 할인 등 보상 내놨지만 싸늘한 여론


▲ 사진=KBS 뉴스 영상 캡쳐

방송통신위원회 통신분쟁조정위원회가 SK텔레콤 해킹 사태와 관련해 올해 말까지 이동통신 해지 위약금을 전액 면제하라는 직권조정 결정을 내렸다. 분조위는 21일 “고객의 정당한 계약 해지권은 법률상 소멸 사유가 없는 한 기간을 제한할 수 없다”며, SKT가 해킹 직후 열흘간만 위약금을 면제하겠다고 정한 자체 시한에는 법적 근거가 없다고 판단했다. 또 유·무선 결합상품(인터넷·IPTV 등)의 경우 고객이 부담하는 위약금(할인반환금)에 대해 SKT가 절반을 지급하도록 했다.


이번 판단의 배경에는 약 2,700만 건의 유심 정보 유출로 확인된 대규모 피해가 있다. SKT는 통신요금 한 달 50% 인하, 연말까지 매월 데이터 50GB 제공에 더해 보상 이벤트도 내놨지만, 접근성과 실효성에는 의문이 제기된다. 고객이 앱에서 직접 내려받아야 하는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1잔 무료, 이어지는 파리바게뜨 50%·도미노피자 최대 60% 할인 등 ‘10일 단위’ 이벤트는 선택권이 좁고 고령층 이용이 어렵다는 비판이 잇따른다. 해킹 이후 이탈 가입자가 지난달까지 123만 명을 넘긴 점을 들어 “신뢰 회복과는 거리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직권조정은 양 당사자가 수락해야 효력이 발생한다. SKT는 “강제력은 없는 것으로 안다”며 14일 이내 이의 제기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분조위는 KT가 갤럭시 S25 사전예약에서 ‘선착순 1천 명’ 고지 없이 초과분을 임의 취소한 건에 대해서도, 소비자에 상응하는 보상을 할 의무가 있다고 결정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2.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3.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4.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5. 양주시,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 주민 참여 수익사업으로 마련한 기부금 200만 원 전달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가 지난 1일, 자체 수익사업을 통해 조성한 현금 200만 원을 백석읍에 기부했다고 밝혔다.이번 기부금은 위원회가 지역 주민들과 함께 레몬청과 티백을 판매하며 마련한 것으로, 주민들이 정성껏 만든 상품을 직접 판매하며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특히 이번 수익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교류 확대에도 ..
  6.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김장김치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한상준, 박두진)가 5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 7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지난 8월에 직접 심어 수확한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어 대상 세대를 방문해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한상준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물가 ...
  7. S-OIL,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S-OIL 울산공장이 5일 울주군 온산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준호 온산읍장, 박성훈 S-OIL 상무, 박광철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양호영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금은 온산읍 내 복지위기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