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모델마다 선호하는 정보 출처가 확연히 다르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표한 **‘KPF 미디어 브리핑’**에 따르면, 챗GPT는 로이터·AP·파이낸셜타임스를 가장 많이 인용했고, 구글의 제미나이는 악시오스·인베스토피디아 등 전문 매체를 활용했다. 앤트로픽의 클로드는 CNBC, NPR,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등 방송·학술 매체 비중이 높았다.
특히 챗GPT는 로이터 기사 활용 빈도가 클로드보다 50배, 제미나이는 20배 많았다. 챗GPT 답변의 절반 이상(56%)이 최근 12개월 내 작성된 기사에 기반한 반면, 클로드는 36% 수준에 그쳤다. 하지만 AI 서비스가 대량으로 언론사 콘텐츠를 활용하면서도 실제 기사 트래픽 기여는 극히 낮아, 언론계에서는 ‘크롤링 당 결제’ 등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편 생성형 AI는 국내 직장인들의 업무 현장에도 빠르게 퍼지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국내 근로자의 51.8%가 챗GPT 등 생성형 AI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미국(26.5%)보다 두 배 가까이 높은 수준이다. 매일 1시간 이상 쓰는 ‘헤비 유저’ 비율도 한국이 월등히 높았다. 상용화 3년 차 인터넷 활용률이 8%였던 점을 고려하면, AI 확산 속도는 인터넷보다 8배 빠른 셈이다.
동두천시 보산동, ‘일거다득 친환경 캠페인’ 전개
동두천시 보산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8일 관내 어린이집과 경로당을 대상으로 ‘일거다득 친환경 캠페인’을 진행했다.이번 캠페인은 주민자치위원회가 직접 재배하고 가공한 천연 수세미와 천연 비누 등 친환경 생활용품을 취약계층에 전달하는 사업이다.캠페인을 통해 어린이집과 경로당 이용자들에게 친환경 생활 실천의 중..
동두천시, 장애인회관 개관…통합 복지 공간 마련
동두천시는 지난 5일 지역 장애인의 복지 증진과 자립 지원을 위해 조성한 장애인회관 개관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회관은 장애인단체 활동 기반을 제공하고, 전문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통합 복지 공간으로 조성됐다.식전공연에서는 동두천시장애인복지회 합창단 ‘별들의 하모니’가 따뜻한 메시지를 담은 공연을 선..
연천군시설관리공단, 크리스마스 포토라운지 조성…관광객 무료 개방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12월 5일부터 1월 11일까지 한탄강관광지와 재인폭포오토캠핑장에 ‘크리스마스 포토라운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포토라운지는 관광지 특성과 계절감을 살린 참여형 공간으로, 방문객 누구나 자유롭게 촬영하고 SNS에 공유할 수 있다.한탄강관광지는 약 12평 규모의 유휴 실내공간을 ..
백학면, 취약계층에 전기매트·이불 지원…따뜻한 겨울나기 나서
백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8일 관내 취약계층 40가구를 대상으로 ‘따뜻한 겨울나기 전기매트·이불 지원 사업’을 진행했다.이번 사업은 한파에 취약한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추천하고 가정을 방문해 물품을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김종환 위원장은 “대상자분들이 ...
양주 제일풍경채레이크시티1단지, 2년 연속 ‘경기도 모범·상생관리단지’ 선정
양주시 옥정동 제일풍경채레이크시티1단지(1,246세대)가 ‘2025년 경기도 모범·상생관리단지’에 선정돼 양주시 시민 포상의 날 행사에서 표창을 받았다.이번 수상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관내 공동주택이 도 모범·상생관리단지로 선정된 사례다.경기도는 공동주택을 일반관리, 시설유지관리, 공동체 활성화, 재활용&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