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갤럭시S26 울트라, 자체 칩 엑시노스 2600 탑재 가능성
  • 장은숙
  • 등록 2025-09-25 09:50:44
  • 수정 2025-09-25 09:51:01

기사수정
  • 삼성 2나노 GAA 공정 적용 첫 플래그십 칩
  • 디자인·카메라·충전 속도 개선 전망

삼성전자 모바일 AP '엑시노스'(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가 내년 출시 예정인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6 울트라’에 자체 개발한 엑시노스 2600 칩을 탑재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IT 매체 폰아레나는 24일(현지시간) “삼성이 울트라 모델에도 자사 칩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삼성은 지금까지 지역별로 갤럭시 스마트폰에 스냅드래곤 칩과 엑시노스 칩을 병행 탑재해왔지만, 울트라 모델에는 퀄컴 칩만 사용해왔다. 그러나 최근 국내 보도에 따르면 갤럭시S26 시리즈부터는 전 모델에 엑시노스 2600을 도입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엑시노스 2600은 삼성 파운드리의 2나노 게이트올어라운드(GAA) 공정을 적용한 첫 플래그십 칩으로, 전작 2500 대비 전력 효율과 발열 제어 성능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드웨어 변화도 예상된다. 기기 두께는 전작보다 약 0.4mm 얇아지고, 유선 충전 속도는 기존 45W에서 60W로 향상될 전망이다. 또 6.89인치 OLED 디스플레이에 M14 소재가 적용돼 밝기와 전력 효율이 개선되며, ‘COE(Color Filter on Encapsulation)’ 기술과 ‘플렉스 매직 픽셀(Flex Magic Pixel)’ 기술 도입 가능성도 거론된다.


카메라는 더 넓은 조리개의 광각·초광각 카메라와 새로운 2억 화소 메인 센서가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배터리 용량은 전작과 비슷한 수준에 머물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TSMC가 최근 3세대 3나노 웨이퍼 가격을 인상하면서 스마트폰 칩 가격 상승 우려도 제기됐다. 현지 보도에 따르면 미디어텍 칩 가격은 약 24%, 퀄컴 칩은 16% 인상될 것으로 알려졌다.


폰아레나는 “삼성 엑시노스 칩은 과거 발열과 수율 문제로 신뢰가 흔들린 바 있다”며 “울트라 모델에 엑시노스를 탑재할 경우 소비자들에게 가격 인상 명분을 설득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2.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3.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4.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5.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김장김치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한상준, 박두진)가 5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 7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지난 8월에 직접 심어 수확한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어 대상 세대를 방문해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한상준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물가 ...
  6. 양주시,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 주민 참여 수익사업으로 마련한 기부금 200만 원 전달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가 지난 1일, 자체 수익사업을 통해 조성한 현금 200만 원을 백석읍에 기부했다고 밝혔다.이번 기부금은 위원회가 지역 주민들과 함께 레몬청과 티백을 판매하며 마련한 것으로, 주민들이 정성껏 만든 상품을 직접 판매하며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특히 이번 수익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교류 확대에도 ..
  7. S-OIL,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S-OIL 울산공장이 5일 울주군 온산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준호 온산읍장, 박성훈 S-OIL 상무, 박광철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양호영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금은 온산읍 내 복지위기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