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트먼 CEO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성적 대화나 성인용 콘텐츠를 일부 허용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이후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인공지능(AI)의 성적 대상화 가능성과 청소년 접근 통제 문제를 들어 우려를 제기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해명에 나섰다.
올트먼 CEO는 15일(현지시간) X(옛 트위터)에 “우리는 세계의 선출된 도덕 경찰이 아니다(We are not the elected moral police of the world)”라며 “성인 이용자를 성인답게 대하는 원칙을 중시한다”고 밝혔다.
그는 “사회가 R등급 영화처럼 적절한 경계를 구분하듯, 우리도 비슷한 방식을 취하고자 한다”며 “AI가 사람들의 삶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수록 이용자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AI를 사용할 자유를 보장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이 원칙이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타인에게 피해를 주거나 정신건강 위기를 겪는 이용자에게는 동일하게 적용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올트먼은 전날 “12월부터 연령 제한 기능을 완전히 도입해 인증된 성인 이용자에게는 성애물 등 더 많은 콘텐츠 접근을 허용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하지만 해당 발표 직후 이용자와 전문가들 사이에서 반발이 일었다.
비판자들은 “현실적으로 연령 인증이 제대로 이뤄지기 어렵고, 성적 콘텐츠 노출이 청소년과 정신건강 취약층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AI와 인간의 상호작용이 더욱 개인화되는 흐름 속에서, 오픈AI의 결정이 “AI를 성적 도구로 소비하는 문화”를 부추길 수 있다고 경고한다.
반면 다른 측에서는 “이용자의 자율성과 표현의 자유를 인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동대문구 김경남 주민자치위원회 고문, 국민훈장 동백장 수훈
서울 동대문구 장안제1동 김경남 주민자치위원회 고문(78)이 올해 ‘지방자치 및 균형발전 유공 포상’ 최고 등급인 국민훈장 동백장을 받았다.김 고문은 35년 넘게 주민자치와 지역 공동체 발전에 헌신하며, 장안동 주민자치위원장과 고문으로 활동하며 생활밀착형 지역사업과 주민 의견 수렴 체계를 정비했다.청소년·환경·...
마포구,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6건 선정
마포구는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적극행정 활성화를 위해 2025년 하반기 우수사례 6건을 선정했다.최우수 사례는 아현동 699번지 일대 주택정비형 공공재개발 사업으로, 원주민 보호와 관계기관 소통을 통해 절차를 신속히 진행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우수 사례로는 다양한 유형의 장애인이 공동 대표로 운영하는 ‘마포 누구나 ..
은평구, 이호철북콘서트홀 개관 1주년 기념 남궁산 장서표 목판화전 개최
서울 은평구는 이호철북콘서트홀 개관 1주년을 기념해 남궁산 목판화 작가의 장서표 전시 ‘장서표에 새긴, 문예부흥의 새길’을 개최한다.이번 전시는 지난 6일부터 시작돼 내년 5월까지 진행되며, 개막식은 12월 13일에 열린다.전시는 개관 1년 동안 대표 프로그램 ‘문예북흥’에 참여한 40명의 연사를 주제로 제작된 장서표 작...
구리시 수택2동, 국가유공자 후손에 겨울나기 지원 나눔
구리시 수택2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5일 한국자유총연맹 구리시지회와 함께 국가유공자 후손을 위한 연말 겨울나기 2차 후원 물품 지원을 진행했다.이번 2차 지원은 추석 1차 지원에 이어 생활 안정과 정서적 지원을 이어가는 ‘연속형 지원프로그램’으로 의미가 크다.행사에는 지회 임원진과 동 행정복지센터 관계자가 참석해 대상...
구리시청소년문화의집, ‘2025 경기도 자원봉사 우수 활동처’ 선정
구리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강종일) 구리시청소년문화의집은 12월 6일(토) 구리시청에서 열린 ‘구리시 자원봉사자의 날’ 기념식에서 ‘2025년 경기도 자원봉사 우수 활동처’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이번 선정은 청소년 대상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하고, 지역사회 참여 활성화에 이바지한 공로가 인정된 결과이다. .
포천동 사랑나눔회, 연탄 나눔 봉사로 난방 취약계층 지원
포천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7일 사랑나눔회가 겨울철 난방 취약계층을 위해 연탄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날 50여 명의 봉사자가 참여해 추운 날씨 속에서도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사랑나눔회는 에너지 취약 10가구에 연탄 2,000장과 라면·김 1박스를 전달하며 겨울나기를 지원했다.김승진 회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
포천시청소년재단, ‘2025 전국청소년드론축구대회’ 성황리 개최
포천시청소년재단이 지난 6일 포천종합체육관에서 ‘2025년 전국청소년드론축구대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대회에는 전국 16개 초·중학교 팀과 150여 명의 선수단·지도자가 참가해 예선 리그와 본선 토너먼트에서 치열한 경기를 펼쳤다.포천 지역 7개 팀과 광주, 구미, 충주, 인천 등 타 지역 9개 팀이 모여 전국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