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40년 유기농 밤 외길… 전남도, ‘10월의 임업인’에 방선호 대표 선정
  • 박철희 전남취재본부장
  • 등록 2025-10-17 09:45:37

기사수정
  • 광양 마장지 농원 방선호 대표, 친환경 재배로 생태마을 조성… 연간 1억 원 수익 창출


[뉴스21 통신=박철희 ] 전라남도는 10월 ‘이달의 임업인’으로 광양시 다압면에서 40년간 유기농 밤을 재배해 온 마장지 농원 방선호(71) 대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방 대표는 1985년부터 친환경 임업의 가치를 현장에서 실천해 온 선도적 인물로, 유기농 밤 재배의 길을 묵묵히 걸어왔다.


방 대표는 자연농업학교에서 유기농업을 접한 뒤, 병해충을 자연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친환경 재배기술을 밤나무에 접목했다.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건강한 먹거리를 고민한 끝에 개발한 목초액 기반 친환경 방제제를 활용해 화학 농약 없이도 병해충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농법을 실현했다.


그 결과 밤과 고사리 등 유기농 임산물로 연간 1억 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먹거리를 공급하고 있다.


 방 대표는 해당 기술을 지역 농가에 전파하고 유기농 인증 유지법 등을 교육해 마을 전체를 친환경 생태마을로 탈바꿈시켰으며, 2009년에는 전남도 제1호 유기농 생태마을로 지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임업인 단체 활동에도 적극적인 그는 전남선도임업인협의회 등을 통해 임업 신기술 보급과 소득 향상, 역량 강화에 기여해 왔다.


 그간의 공로로 2011년 전라남도 과수분야 유기농 명인(8호) 선정, 2021년 대표산림과수 선발대회 밤 부문 최우수상 등 다수의 수상 실적도 보유하고 있다.


방 대표는 “유기농을 실천하는 과정은 쉽지 않지만, 내 가족이 먹는다는 생각으로 친환경 임산물 생산에 힘써왔다”며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 만족할 수 있는 고품질 유기농 임산물 생산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밤은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미용과 피로 해소, 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속껍질인 ‘보늬’에는 항염증 성분인 탄닌이 풍부해 묽은 변이나 설사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최근에는 ‘보늬밤’, ‘밤 양갱’, ‘밤 티라미수’, ‘밤라떼’ 등 다양한 가공식품으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르포>어둠의 시대, 동네에서 발견한 '참된 교회' [뉴스21 통신=홍판곤 ]한국 사회에서 기독교는 여전히 냉소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교회다운 교회'를 찾기 어렵다는 말도 흔하다. 그러나 기자가 살고 있는 의왕시에서, 조용하지만 단단하게 지역을 밝히는 공동체를 만났다.예배당 없이 학교 체육관에서 예배를 드리는 의왕우리교회(담임목사 온기섭)가 바로 그곳이다. 의왕우리.
  2. 공무원 사칭 사기 기승… 제천·단양서 연이어 발생 “각별한 주의 필요” 최근 충북 지역에서 공무원 사칭 사기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자영업자와 납품업체들의 주위가 요구되고 있다.최근에는 제천시에 이어 단양군에서도 군청 재무과로 속인 전화금융사기가 실제로 시도됐다.단양군의 한 환경업체 직원 A 씨는 지난 12일, 모르는 번호로부터 부재중 전화를 받은 뒤 다시 연락했다. 상대방은 자신을 “재무과 직...
  3. ‘동네 한바퀴 돌고돌아’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ㅂㄴ구1동 마을교육협의회반구1동 마을교육협의회는 11월 12일(수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동네 한바퀴 돌고돌아’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반구1동의 대표 명소와 전통시장을 체험하는 뜻깊은 시간을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는 인애어린이집, 파랑새생태유치원, 햇살지역아동센터, 나토얀태권도...
  4. 뉴스21, 경기북부 10개 시·군·구, 창원시, 제주특별자치도와 협력해 골목시장 디지털 전환 추진 뉴스21이 의정부, 포천, 양주, 동두천시와 협력해 골목시장과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이번 사업은 K-문화 확산에 따른 외국인 관광객 결제 수요 증가와 지역 상권 경쟁력 강화를 동시에 겨냥한 전략이다.핵심 사업은 시장 내 점포에 모바일 결제를 지원하는 스마트 키오스크를 보급하는 것이다.키오스크에.
  5. 북구 농소1동 통장회, '줍깅데이' 환경정화활동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2동 통장회는 14일 박상진호수공원에서 '줍깅데이'를 열어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박천동 북구청장과 김상태 북구의회 의장 등이 회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6. 북구보건소, 음주폐해 예방의 달 절주·금연 캠페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보건소는 11월 음주폐해 예방의 달을 맞아 14일 양정생활체육공원과 오치골공원에서 절주·금연 캠페인을 실시했다.
  7. 고양시, 오는 16일 ‘2025 손기정 평화마라톤대회’.. 제2자유로 교통통제 [뉴스21 통신=추현욱 ]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오는 16일 ‘2025. 손기정평화마라톤대회’ 개최에 따라 고양시 주요 도로 교통통제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11일 밝혔다.‘2025년 손기정평화마라톤대회’는 광복80주년 정부 기념사업으로 손기정기념재단과 스포티비뉴스에서 주최하며, 문화체육관광부와 고양특...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