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왕님표 ‘여주꾸마’ 브랜드 출범. (사진=여주시 제공)
여주시의 대표 특산물인 고구마가 35년 만에 새 브랜드 ‘대왕님표 여주꾸마’로 재탄생했다. 여주시고구마연구회(회장 이은규, 추진위원장 신승호)는 16일 세종대왕농협 주차장에서 브랜드 출범식을 열고 여주고구마의 품질과 명성을 되찾기 위한 새로운 도약을 선언했다.
이번 행사는 여주시와 세종대왕농협이 후원했으며, 이충우 여주시장과 김선교 국회의원, 농촌진흥청 한선경 소장, 김규창 경기도의원, 박두형 여주시의회 의장 등 주요 인사와 농가, 시민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새 브랜드는 ‘세종대왕의 도시 여주’의 정체성을 담아 품질 표준화, 유통 구조 개선, 소비자 중심 마케팅 강화를 목표로 추진된다. 과거 일부 저품질 상품 유통과 비통일된 포장으로 하락한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고, 여주고구마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출범식에서는 이해련 소프라노와 아리모리 퓨전앙상블의 축하공연이 열렸으며, 이은규 회장은 “이번 브랜드 출범이 지역 농가의 자긍심을 되살리고, 농업인과 시민이 함께 만드는 상생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왕님표 ‘여주꾸마’ 브랜드 출범. (사진=여주시 제공)
또한 신승호 추진위원장은 초대 ‘여주고구마품질관리위원장’으로 위촉돼 “단순한 1차 산업을 넘어 여주 특산품의 고급화와 차별화를 이끌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세종대왕농협은 이날 ‘대왕님표 여주꾸마 제1호 판매처’로 지정됐다. 이를 통해 전국 농협 하나로마트와 온라인 플랫폼 유통 확대가 기대된다. 아울러 지역 농가와 전문가 18명으로 구성된 ‘여주고구마 품질관리위원회’도 출범해 생산부터 포장, 유통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게 된다.
이충우 여주시장은 “여주고구마가 다시 한 번 전국에서 인정받는 명품 농산물로 성장하길 바란다”며 “지역 농산물의 판로 확대와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대왕님표 여주꾸마’ 출범은 단순한 리브랜딩을 넘어, 여주 농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소비자 신뢰 회복을 위한 출발점으로 평가된다. 여주시고구마연구회는 향후 브랜드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청년농 참여 확대, 온라인 유통망 강화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이은규 회장은 “여주는 대한민국 최고의 쌀과 고구마를 생산하는 도시로, 이번 브랜드가 여주 농업의 자부심을 다시 세우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대왕님표 여주꾸마’를 대한민국 대표 농산물 브랜드로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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