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2025 보조기기 아이디어 공모전 최종심사 출처: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이하 센터)는 지난 10월 15일 경기상상캠퍼스 디자인1978 교육실3에서 ‘2025 보조기기 아이디어 공모전’ 최종심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장애인과 고령자의 생활 불편을 해소하고, 사용자 중심의 창의적인 보조기기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기획됐다. 공모는 지난 6월 9일부터 9월 12일까지 약 3개월간 진행되었으며, ▲지정과제(장애인 게임 접근용 보조기기)와 ▲비지정과제(일반 보조기기) 두 부문으로 나뉘어 총 100여 건의 작품이 접수됐다.
이 중 1차 평가를 통과한 30건의 작품이 최종심사에 진출했으며, 내·외부 전문가 5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를 진행했다. 최종심사는 대면 합동심사 방식으로 이뤄졌고, 실용성·창의성·완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작을 선정했다.
강인학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장은 “올해 공모전은 현장의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작품이 다수 출품되어, 보조공학 분야의 가능성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우수한 아이디어가 실제 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시상식은 11월 첫째 주 경기상상캠퍼스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수상작 전시와 시연도 함께 진행된다. 참관객들은 현장에서 다양한 보조기기 아이디어를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다.
공모전 관련 세부 내용은 센터 홈페이지와 ITDA(잇다)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대문구 김경남 주민자치위원회 고문, 국민훈장 동백장 수훈
서울 동대문구 장안제1동 김경남 주민자치위원회 고문(78)이 올해 ‘지방자치 및 균형발전 유공 포상’ 최고 등급인 국민훈장 동백장을 받았다.김 고문은 35년 넘게 주민자치와 지역 공동체 발전에 헌신하며, 장안동 주민자치위원장과 고문으로 활동하며 생활밀착형 지역사업과 주민 의견 수렴 체계를 정비했다.청소년·환경·...
마포구,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6건 선정
마포구는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적극행정 활성화를 위해 2025년 하반기 우수사례 6건을 선정했다.최우수 사례는 아현동 699번지 일대 주택정비형 공공재개발 사업으로, 원주민 보호와 관계기관 소통을 통해 절차를 신속히 진행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우수 사례로는 다양한 유형의 장애인이 공동 대표로 운영하는 ‘마포 누구나 ..
은평구, 이호철북콘서트홀 개관 1주년 기념 남궁산 장서표 목판화전 개최
서울 은평구는 이호철북콘서트홀 개관 1주년을 기념해 남궁산 목판화 작가의 장서표 전시 ‘장서표에 새긴, 문예부흥의 새길’을 개최한다.이번 전시는 지난 6일부터 시작돼 내년 5월까지 진행되며, 개막식은 12월 13일에 열린다.전시는 개관 1년 동안 대표 프로그램 ‘문예북흥’에 참여한 40명의 연사를 주제로 제작된 장서표 작...
구리시 수택2동, 국가유공자 후손에 겨울나기 지원 나눔
구리시 수택2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5일 한국자유총연맹 구리시지회와 함께 국가유공자 후손을 위한 연말 겨울나기 2차 후원 물품 지원을 진행했다.이번 2차 지원은 추석 1차 지원에 이어 생활 안정과 정서적 지원을 이어가는 ‘연속형 지원프로그램’으로 의미가 크다.행사에는 지회 임원진과 동 행정복지센터 관계자가 참석해 대상...
구리시청소년문화의집, ‘2025 경기도 자원봉사 우수 활동처’ 선정
구리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강종일) 구리시청소년문화의집은 12월 6일(토) 구리시청에서 열린 ‘구리시 자원봉사자의 날’ 기념식에서 ‘2025년 경기도 자원봉사 우수 활동처’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이번 선정은 청소년 대상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하고, 지역사회 참여 활성화에 이바지한 공로가 인정된 결과이다. .
포천동 사랑나눔회, 연탄 나눔 봉사로 난방 취약계층 지원
포천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7일 사랑나눔회가 겨울철 난방 취약계층을 위해 연탄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날 50여 명의 봉사자가 참여해 추운 날씨 속에서도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사랑나눔회는 에너지 취약 10가구에 연탄 2,000장과 라면·김 1박스를 전달하며 겨울나기를 지원했다.김승진 회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
포천시청소년재단, ‘2025 전국청소년드론축구대회’ 성황리 개최
포천시청소년재단이 지난 6일 포천종합체육관에서 ‘2025년 전국청소년드론축구대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대회에는 전국 16개 초·중학교 팀과 150여 명의 선수단·지도자가 참가해 예선 리그와 본선 토너먼트에서 치열한 경기를 펼쳤다.포천 지역 7개 팀과 광주, 구미, 충주, 인천 등 타 지역 9개 팀이 모여 전국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