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 아마존웹서비스(AWS) 가 20일(현지시간) 발생한 대규모 서비스 장애를 약 3시간 만에 복구했다. 하지만 최근 글로벌 주요 플랫폼에서 연이어 접속 불안이 발생하면서, 클라우드 인프라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AFP·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AWS는 이날 공지를 통해 한국시간 오후 7시 35분께 “대부분의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다만 일부 사용자는 여전히 접속 지연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장애는 미국 동부 지역 게이트웨이 오류에서 시작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로 인해 아마존 프라임, 스냅챗, 듀오링고, 포트나이트, 퍼플렉시티 등 다수의 온라인 서비스가 일시 중단됐다. 또한 레딧, 훌루, 디즈니플러스, 시그널, 델타항공 등 글로벌 플랫폼도 장애 영향을 받았으며, 유럽에서는 일부 은행과 메신저 왓츠앱, 데이팅 앱 틴더에서도 접속 불안이 보고됐다.
국내에서도 이날 오후 4시경부터 AWS 기반 웹사이트와 앱의 접속이 원활하지 않았다는 신고가 이어졌다. AWS는 현재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의 약 3분의 1을 점유하고 있어, 단일 장애가 전 세계 서비스로 번질 가능성이 크다.
최근 이 같은 대형 서비스 장애는 반복되고 있다. 지난달에는 유튜브 서버 오류로 전 세계 사용자들이 접속 불가를 겪었고, 이달 초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 일부 리전에서 네트워크 지연이 보고됐다.
전문가들은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클라우드 의존도가 급증하면서, 소수 사업자에 대한 집중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한다. 네트워크 복잡성이 높아질수록 단일 설정 오류나 업데이트 충돌이 대규모 장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IT업계 관계자는 “이제는 ‘한 곳이 멈추면 모두 멈추는’ 구조가 됐다”며 “클라우드 사업자 간 분산 인프라 설계, 서비스 이중화, 백업 라인 확보가 필수적 과제가 됐다”고 말했다.
범서읍 주민자치위원회, 범서 옛길 탐방 프로그램 운영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 범서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영근)가 24일 새해 첫 범서 옛길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새해를 맞아 자연 앞에서 겸허한 마음으로 한해의 안전을 다짐하고, 옛 조상들의 숨결이 서린 범서 옛길을 걸으면서 지역의 숨겨진 역사와 문화 자원을 알아가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매...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 제9대 회장에 장석훈 취임
서산지역 사회복지 민간 허브 역할을 맡아온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가 회장 이·취임식을 열고 새 집행부 출범을 공식화했다.협의회는 지난 1월 24일 오후 3시 서산시문화회관 소공연장에서 제8·9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과 성일종 국회의원, 조동식 서산시의회의장, 윤만형 서산시체육회장 등 ...
담양군, 주민 주도의 '담양형 주민자치' 모델 강화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주민이 직접 지역의 미래를 설계하고 운영하는 실질적 주민자치 시대를 열었다.군은 지난 23일 담빛농업관 강당에서 ‘제5기 담양군 주민자치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앞으로 2년간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할 주민자치위원 268명을 공식 위촉했다고 밝혔다.이번 출범식은 위촉장 수여와 함께 .
담양군, 복지위기 알림 앱 통해 위기가구 신속 지원한다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고, 위기 상황에 처한 가구를 신속하게 발굴·지원하기 위해 ‘복지위기 알림 앱’ 운영을 본격 강화한다.‘복지위기 알림 앱’은 경제적 어려움이나 건강 문제, 사회적 고립 등으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군민이 본인 또는 이웃..
삼성전자, 갤럭시 공급망 대격변… "중국·대만산 비중 확대, 생존 위한 선택"
[뉴스21 통신=추현욱 ]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 삼성전자가 자사 플래그십 및 중저가 라인업인 '갤럭시' 시리즈에 중국과 대만산 부품 탑재 비중을 파격적으로 늘리고 있다. 이는 급변하는 글로벌 공급망 환경과 가중되는 원가 압박 속에서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급 풀이된다.2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부동산 전자계약' 급증...편리한데 금리 혜택까지
[뉴스21 통신=추현욱 ] 지난해 부동산 매매·임대차 전자계약 이용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국토교통부는 지난 한 해 전자계약으로 체결된 부동산 거래가 50만7431건으로 전년(23만1074건)보다 2배 이상 늘었다고 22일 밝혔다. 전자계약 건수가 50만건을 넘어선 것은 2016년 시범 도입 이후 처음이다.특히 민간에서 체결된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신임 중소기업은행장 내정
[뉴스21 통신=추현욱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62·사진)가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내정됐다.금융위원회는 22일 이억원 위원장이 장 대표를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장 내정자는 1989년 중소기업은행에 입행한 뒤 리스크관리그룹장(부행장), 강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