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포스터
속초시가 개발한 전용서체 ‘속초바다체’가 경주에서 열리는 ‘APEC 2025 KOREA’ 공식 포스터에 사용되며 주목받고 있다. 국제행사의 공식 시각물에 지방자치단체 전용서체가 채택된 것은 이례적인 사례로, 속초시의 도시 브랜드 전략이 실질적 성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속초바다체는 돋움체, 바탕체, 손글씨체 등 3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시의 정체성과 활기, 치유, 역동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2023년 시 승격 60주년 ‘속초시민의 날’ 선포식과 함께 조례 시행 절차를 거쳐 무료로 배포된 이후, 다양한 기관과 기업, 개인 디자이너들 사이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속초시 누리집 전용서체 게시물은 2024년 5월 27일부터 2025년 10월 27일까지 총 2만 3,094회 접속을 기록했으며, 공공누리를 통한 다운로드 수는 1,456건에 달했다. 활용 사례도 늘고 있다. 이번 APEC 2025 공식 포스터를 비롯해 대통령 강원지역 타운홀 미팅 무대 배경, 문화체육관광부 ‘여행가는 봄’ 캠페인 발대식 무대, 방송 예능 자막, 책 표지, SNS 광고문구 등에서도 자주 사용되고 있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속초의 지역성을 담은 서체가 세계적인 무대에서 활용된 것은 속초의 멋이 세계로 확장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사례”라며 “가장 지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가치 아래, 속초만의 디자인과 감성을 담아 글로컬 문화관광도시로의 입지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속초시는 앞으로 공공디자인과 각종 홍보물 등 서체 활용 범위를 확대해 도시 정체성을 통일감 있게 표현할 계획이다. ‘속초바다체’는 속초시 누리집과 공공누리에서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울주군치매안심센터,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치매안심센터가 지난 17일 지역사회 치매 및 고위험군 관리 강화를 위해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내년 치매지원사업 변경사항 및 신규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참여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울주지사 △서·남..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어르신 방한용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신용석, 정상화)가 겨울철 혹한기를 대비해 18일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희망보따리 겨울 방한용품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위원들은 취약계층 어르신 가구 31세대를 직접 방문해 총 400만원 상당의 전기매트를 직접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정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