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와 저승사자도 장성 황룡강 가을꽃축제를 즐기러 나왔다. 장성군 제공
장성군 황룡강 가을꽃축제가 9일간의 여정을 마치고 지난 26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올해 축제는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문화 콘텐츠를 과감히 도입해 지역 축제의 한계를 뛰어넘고, 장성이 문화 중심지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가장 큰 화제를 모은 프로그램은 2일 차에 열린 ‘제이(J)-라이트 런’이었다. 영화와 드라마 속 ‘K-좀비’,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저승사자’, 그리고 젊은 세대의 도심 문화로 자리 잡은 ‘러닝 크루(달리기 모임)’를 결합한 이색 체험형 행사다.
참가자들은 손목 조명을 착용한 채 황룡정원에서 출발해 황미르랜드와 연꽃정원, 해바라기 단지를 거쳐 돌아오는 2.5km 구간을 달렸다. 코스 곳곳에서 등장하는 좀비와 저승사자의 추격을 피해 무사히 복귀하면 미션이 완성된다. 500명 모집에 1,500명 이상이 신청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얻었다.
개막식에서는 디즈니와 지브리 애니메이션 주제곡을 연주한 ‘밀레니엄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공연이 열려 큰 감동을 선사했다. 장성군은 내년 축제에서 관련 프로그램을 더욱 확장해 ‘황룡강 가을꽃축제’의 대표 콘텐츠로 자리잡게 할 계획이다.
'J-라이트 런' 참가자들이 군복 소복 소품 등으로 분장한 채 달리고 있다. 장성군 제공
정원 문화 역시 올해 축제의 주요 키워드였다. 황룡정원, 홍담정원, 청백리정원 등 주제정원은 물론 코스모스, 백일홍, 핑크뮬리, 팜파스그라스로 꾸며진 강변 경관이 방문객에게 치유와 휴식의 시간을 제공했다.
마지막 날 열린 ‘전군노래자랑–시크릿 오디션’은 참가자의 얼굴을 스크린으로 가린 뒤 무대 실력만으로 평가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주목을 받았다. 참가자들의 수준 높은 무대에 관객들은 콘서트장을 방불케 하는 환호를 보냈다.
또한 향토식당 ‘먹거리 부스’ 운영도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대형 그늘막과 특설무대를 설치해 방문객이 편안하게 식사할 수 있도록 했으며, 환경을 고려해 다회용기를 사용했다. 군은 줄 서는 불편을 줄이기 위해 식당별 진동벨을 지원하는 등 세심한 배려를 더했다.
장성군에 따르면 이번 축제에는 18일부터 26일까지 9일간 약 40만 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김한종 장성군수는 “올해 축제를 계기로 황룡강이 전남권 문화·예술·관광의 허브로 자리잡을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앞으로 도전을 성과로, 목표를 현실로 만들어가며 장성의 문화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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