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국대 AI’ 첫 평가 연기…GPU 최적화 지연이 변수
  • 김민수
  • 등록 2025-11-20 15:48:24
  • 수정 2025-11-20 16:32:34

기사수정
  • 5개 컨소시엄 평가 내년 1월로…기술 진척 속도 보완 필요

사진_KBS뉴스 유튜브영상 캡쳐

정부가 추진 중인 국가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프로젝트의 첫 평가가 내년 1월 15일로 연기됐다.


당초 다음 달 진행하려던 1차 평가가 약 보름 늦춰지면서 5개 컨소시엄은 준비 기간을 추가 확보했다.


SK텔레콤·네이버클라우드가 제공한 GPU가 최적화 문제로 정상 속도를 내지 못한 점이 일정 조정의 배경으로 알려졌다.


과기정통부는 “대규모 GPU 활용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기술적 문제를 해결 중”이라며 연구팀들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사업에는 네이버클라우드, 업스테이지, SK텔레콤, NC AI, LG AI연구원이 주축인 5개 컨소시엄이 참여 중이다.


정부는 단계별 평가를 통해 지원 대상을 순차적으로 줄여 최종 2곳을 선정할 계획입니다.
평가 항목에는 기술 성능, 산업 적용 가능성, 글로벌 확장 전략 등이 종합적으로 반영된다.


이번 일정 연기로 모델 개발 초기 진척 속도를 보완할 시간이 마련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AI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국내 독자 모델 구축을 위한 개발 구도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주민 합의 빠진 공익사업 추진… 송학면 사태, 제천시 관리·감독 부실 도마 충북 제천시 송학면에서 추진된 공익사업과 보조금 집행을 둘러싸고 절차상 논란이 잇따르면서 지역 사회의 신뢰가 흔들리고 있다. 주민 의견 수렴 과정의 적정성과 행정의 관리·감독 책임을 두고 “공공의 상식이 무너지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20일 송학면 이장협의회와 주민들에 따르면, 송학면의 한 이장은 지난해 농업...
  2. 【기자수첩】 선거가 오면 나타나는 사람들, 끝나면 사라지는 정치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도시의 공기는 아직 조용하지만, 정치인들의 움직임은 이미 시작됐다. 한동안 잠잠하던 SNS가 먼저 반응한다.현장 사진, 회의 사진, 시민과 악수하는 장면이 연달아 올라온다. 마치 그동안 도시 한가운데서 살고 있었던 것처럼.하지만 시민들은 기억한다. 그 사진 속 인물들이 평소에는 잘 보이지 않았다는 사실을....
  3. [속보]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에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속보]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에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4. ‘나흘째 단식’ 장동혁 “당원들 없었다면 버티기 힘들었을 것…" [뉴스21 통신=추현욱 ] 나흘째 국회에서 단식 농성 중인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18일 “당원들과 지지자들이 없었다면 더욱 버티기 힘들었을 것”이라고 밝혔다.장 대표는 “대한민국은 권력자의 힘에 좌우되는 나라가 아니라, 정의가 강 같이 흐르는 나라여야 한다”며 “자유와 법치를 끝까지 지켜내겠다”고 했다.장 대...
  5. 김상태 북구의장이 새해를 맞아 북구지역 자생단체들과 소통을 이어갑니다. [뉴스21 통신=최병호 ](가진출처=울산북구의회)송정동자연보호협의회와의 현장간담회 관련 보도자료
  6. BTS, '광화문광장'서 컴백 공연 추진…오는 3월 20일 ~ 22일 중 택일 〈사진=위버스 캡처〉완전체 컴백을 앞둔 그룹 방탄소년단이 첫 컴백 공연 장소로 광화문 광장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19일 연합뉴스TV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오는 3월 20일 완전체로 돌아오는 가운데 컴백 공연을 광화문 광장에서 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이는 4월부터 시작될 대규모 월드 투어에 앞서 국내에서 선보이는 첫 ...
  7. 파주시, 올해 표준지 공시지가 2.07% 상승…"23일 공시" 파주시는 올해 개별토지 가격 산정 기준이 되는 표준지 공시지가가 평균 2.07% 상승했다고 18일 밝혔다.이는 전국 평균 3.35%, 경기도 평균 2.67% 상승률과 비교해 다소 낮은 수치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의 상승률을 보였다.국토교통부는 표준지 공시지가의 정확성과 균형성을 높이기 위해 형질 변경이 확인된 45필지를 신규 표준지로 교체하고 작.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