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정부가 생성형 AI의 저작물 학습과 관련한 공정이용 가이드라인을 다음 달 발표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저작권위원회는 27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AI·저작권 제도개선 협의체’ 3차 전체 회의를 열고 안내서 초안을 논의했다.
문체부는 해외에서 먼저 도입된 ‘AI 학습 면책 규정’ 사례를 검토하고, 창작자 권리 보호 필요성을 이유로 특별 분과를 지난 9월 발족했다.
특별 분과는 AI 개발사와 권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며 공정이용 판단의 어려움 사례를 수집했다.
관계 부처 의견을 반영해 최근 ‘공정이용 안내서’ 초안을 완성했다.
문체부는 다음 달 4일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안내서 초안을 공개하고 대국민 설명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이후 협의체 논의와 대국민 의견을 종합해 최종 안내서를 완성할 계획이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AI 학습 과정에서 창작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기업과 창작자 간 분쟁 예방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공정한 AI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창작자 권리를 지키는 실질적 기준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속보] 충남 태안화력발전소서 '쾅' 굉음과 함께 폭발 사고 발생
[속보] 충남 태안화력발전소서 '쾅' 굉음과 함께 폭발 사고 발생
동두천시 보산동, ‘일거다득 친환경 캠페인’ 전개
동두천시 보산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8일 관내 어린이집과 경로당을 대상으로 ‘일거다득 친환경 캠페인’을 진행했다.이번 캠페인은 주민자치위원회가 직접 재배하고 가공한 천연 수세미와 천연 비누 등 친환경 생활용품을 취약계층에 전달하는 사업이다.캠페인을 통해 어린이집과 경로당 이용자들에게 친환경 생활 실천의 중..
동두천시, 장애인회관 개관…통합 복지 공간 마련
동두천시는 지난 5일 지역 장애인의 복지 증진과 자립 지원을 위해 조성한 장애인회관 개관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회관은 장애인단체 활동 기반을 제공하고, 전문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통합 복지 공간으로 조성됐다.식전공연에서는 동두천시장애인복지회 합창단 ‘별들의 하모니’가 따뜻한 메시지를 담은 공연을 선..
연천군시설관리공단, 크리스마스 포토라운지 조성…관광객 무료 개방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12월 5일부터 1월 11일까지 한탄강관광지와 재인폭포오토캠핑장에 ‘크리스마스 포토라운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포토라운지는 관광지 특성과 계절감을 살린 참여형 공간으로, 방문객 누구나 자유롭게 촬영하고 SNS에 공유할 수 있다.한탄강관광지는 약 12평 규모의 유휴 실내공간을 ..
백학면, 취약계층에 전기매트·이불 지원…따뜻한 겨울나기 나서
백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8일 관내 취약계층 40가구를 대상으로 ‘따뜻한 겨울나기 전기매트·이불 지원 사업’을 진행했다.이번 사업은 한파에 취약한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추천하고 가정을 방문해 물품을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김종환 위원장은 “대상자분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