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MBC뉴스 영상캡쳐
경남 남해군의 스마트 경로당에서는 AI 기술과 지능형 CCTV가 결합돼 노인들의 안전을 지킵니다.
쓰러진 어르신이 비상벨을 누르면 관제센터와 소방서가 화상으로 연결돼 응급조치 안내가 즉시 이루어집니다.
화재, 가스 누출 감지 센서도 설치돼 위급 상황 발생 시 실시간 대응이 가능합니다.
평상시에는 AI 로봇이 노래교실과 치매 예방 프로그램 등 여가 활동을 돕습니다.
관제센터에서는 30개 경로당을 연결해 비대면으로 교육·행사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남해군 내 230곳 경로당에 스마트 경로당을 도입해 노인 복지 향상에 나섰습니다.
일각에서는 지자체별 운영 방식과 기기 선정이 달라 통합 데이터 관리 필요성이 제기됩니다.
AI 기반 경로당은 안전과 여가를 동시에 챙기는 ‘스마트 복지’ 사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속보] 충남 태안화력발전소서 '쾅' 굉음과 함께 폭발 사고 발생
[속보] 충남 태안화력발전소서 '쾅' 굉음과 함께 폭발 사고 발생
동두천시 보산동, ‘일거다득 친환경 캠페인’ 전개
동두천시 보산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8일 관내 어린이집과 경로당을 대상으로 ‘일거다득 친환경 캠페인’을 진행했다.이번 캠페인은 주민자치위원회가 직접 재배하고 가공한 천연 수세미와 천연 비누 등 친환경 생활용품을 취약계층에 전달하는 사업이다.캠페인을 통해 어린이집과 경로당 이용자들에게 친환경 생활 실천의 중..
동두천시, 장애인회관 개관…통합 복지 공간 마련
동두천시는 지난 5일 지역 장애인의 복지 증진과 자립 지원을 위해 조성한 장애인회관 개관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회관은 장애인단체 활동 기반을 제공하고, 전문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통합 복지 공간으로 조성됐다.식전공연에서는 동두천시장애인복지회 합창단 ‘별들의 하모니’가 따뜻한 메시지를 담은 공연을 선..
연천군시설관리공단, 크리스마스 포토라운지 조성…관광객 무료 개방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12월 5일부터 1월 11일까지 한탄강관광지와 재인폭포오토캠핑장에 ‘크리스마스 포토라운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포토라운지는 관광지 특성과 계절감을 살린 참여형 공간으로, 방문객 누구나 자유롭게 촬영하고 SNS에 공유할 수 있다.한탄강관광지는 약 12평 규모의 유휴 실내공간을 ..
백학면, 취약계층에 전기매트·이불 지원…따뜻한 겨울나기 나서
백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8일 관내 취약계층 40가구를 대상으로 ‘따뜻한 겨울나기 전기매트·이불 지원 사업’을 진행했다.이번 사업은 한파에 취약한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추천하고 가정을 방문해 물품을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김종환 위원장은 “대상자분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