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뉴스 영상 캡쳐
한때 바둑 기사들을 위협하던 인공지능이 이제는 국가대표 선수들의 훈련에 없어서는 안 될 동반자가 됐다.
신진서 9단과 국가대표 선수들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활용해 훈련의 70~80%를 AI로 진행하고 있다.
2016년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압도했을 때는 적으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인간 바둑 발전을 돕는 스승 같은 존재가 됐다.
홍민표 감독은 "바둑을 해치는 것이 아닌, 더 높은 수준의 바둑을 둘 수 있는 도구"라고 말했다.
한국기원은 내년 알파고와 신진서 9단의 대결 10주년을 맞아 특별 대결을 추진 중이다.
이번 대결은 최신 AI가 아닌 2016년 3월 버전 알파고와의 경기다.
신진서는 "승산이 있을 수도 있지만 AI는 AI이기에 100% 장담할 수 없다"고 말하며 치열한 승부를 예고했다.
2016년 충격 속에서 시작된 바둑계와 AI의 여정은 이제 상생과 동행의 시대로 자리 잡았다.
[속보] 충남 태안화력발전소서 '쾅' 굉음과 함께 폭발 사고 발생
[속보] 충남 태안화력발전소서 '쾅' 굉음과 함께 폭발 사고 발생
동두천시 보산동, ‘일거다득 친환경 캠페인’ 전개
동두천시 보산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8일 관내 어린이집과 경로당을 대상으로 ‘일거다득 친환경 캠페인’을 진행했다.이번 캠페인은 주민자치위원회가 직접 재배하고 가공한 천연 수세미와 천연 비누 등 친환경 생활용품을 취약계층에 전달하는 사업이다.캠페인을 통해 어린이집과 경로당 이용자들에게 친환경 생활 실천의 중..
동두천시, 장애인회관 개관…통합 복지 공간 마련
동두천시는 지난 5일 지역 장애인의 복지 증진과 자립 지원을 위해 조성한 장애인회관 개관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회관은 장애인단체 활동 기반을 제공하고, 전문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통합 복지 공간으로 조성됐다.식전공연에서는 동두천시장애인복지회 합창단 ‘별들의 하모니’가 따뜻한 메시지를 담은 공연을 선..
연천군시설관리공단, 크리스마스 포토라운지 조성…관광객 무료 개방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12월 5일부터 1월 11일까지 한탄강관광지와 재인폭포오토캠핑장에 ‘크리스마스 포토라운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포토라운지는 관광지 특성과 계절감을 살린 참여형 공간으로, 방문객 누구나 자유롭게 촬영하고 SNS에 공유할 수 있다.한탄강관광지는 약 12평 규모의 유휴 실내공간을 ..
백학면, 취약계층에 전기매트·이불 지원…따뜻한 겨울나기 나서
백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8일 관내 취약계층 40가구를 대상으로 ‘따뜻한 겨울나기 전기매트·이불 지원 사업’을 진행했다.이번 사업은 한파에 취약한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추천하고 가정을 방문해 물품을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김종환 위원장은 “대상자분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