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도봉구, 민·관 사례관리실무자 역량강화 교육과정 운영
  • 주정비
  • 등록 2017-08-07 13:53:19

기사수정
  • 생활법률, 재무관리, 주거분야, 각종 위기지원사업, 등 총망라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7월 31일부터 9월 6일까지 6주간 민·관 사례관리실무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2017년 도봉구 민·관 사례관리실무자 역량강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복지현장의 최일선에서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연계·제공하는 민·관 사례관리실무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된 자리다.

 

교육과정은 생활법률, 재무관리, 주거분야, 각종 위기지원사업, 상담기술, 사례관리실천 심화과정, 실무 전산교육 등 민·관 사례관리 실무자들이 익혀야 할 내용들로 구성되었으며, 초빙된 각 분야 전문가들의 강의로 이루어진다.

 

지난 7월 31일과 8월 1일 이틀간 진행된 첫 교육에는 도봉교육복지센터, 도봉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복지관, 지역사회교육전문가 등 민간기관 사례관리종사자 20여 명 및 구·동 사례관리담당 공무원 45명이 참석했다.

 

이날 교육은 한국사례관리학회 조현순 부회장이 강사로 나서 ‘사례관리의 이해’라는 주제로 사례관리 과정별 사업, 사례관리계획과 점검, 종결 등 실무자들의 전문능력 배양을 중점에 두고 진행되었다.

 

오는 8일에는 도봉구 법률홈닥터 박옥성 변호사의 주택임대차, 임금체불, 파산 등 사례관리실무자에게 필요한 기초생활볍률 강연 및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김기성 상담위원의 재무관리 교육이 준비되어 있다. 18일은 숭실대학교 유서구 교수가 사례관리 기록, 단기·장기목표 수립, 욕구사정 등 사례관리 심화교육을, 22일에는 성북주거복지센터 김선미 센터장이 주거복지교육과 대한적십자사 재해구호사업, 사례관리 전산실무 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교육에 참석한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장 모 씨는 “업무를 보며 시간을 내 강의를 듣기에는 시간, 장소적 제한이 큰 게 사실”이라며 “구에서 마련해준 이번 교육을 통해 분야별 전문가들의 강의를 들을 수 있고, 새로운 관점에서 업무를 점검하고 살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동진 구청장은 “최근 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내포한 가정이 많아지고 있는 만큼 사례관리담당자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상담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담당자의 역량강화를 통해 주민들에게 적절한 복지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구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봉구 희망복지지원단은 올해 하반기 사례유형별 실천기술에 대한 교육과정을 마련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사례관리 담당자들의 전문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2.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단독]"6년간 23억 벌었는데 통장은 '텅텅'?"... 쇠소깍협동조합의 수상한 회계 미스터리 [제주 서귀포=서민철 기자] 제주 서귀포시의 명소인 쇠소깍 수상 레저 사업이 수십억 원대 '수익금 불투명 집행 의혹'에 휩싸였다. 2018년 행정 당국의 중재로 마을회와 개인사업자가 결합한 '하효쇠소깍협동조합'이 매년 막대한 수익을 내고도, 회계 장부상 돈이 쌓이지 않는 기형적인 운영을 이어온 것으로 드러났다. ◇ 23억 ...
  5.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김장김치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한상준, 박두진)가 5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 7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지난 8월에 직접 심어 수확한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어 대상 세대를 방문해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한상준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물가 ...
  6.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7. S-OIL,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S-OIL 울산공장이 5일 울주군 온산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준호 온산읍장, 박성훈 S-OIL 상무, 박광철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양호영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금은 온산읍 내 복지위기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