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산에 치의학 산업단지 조성…국립연구원 유치 추진
  • 조병초
  • 등록 2017-10-25 17:05:52

기사수정
  • 치의학산업을 지역 핵심산업으로 육성
  • 부산, 전국 주요 도시 가운데 가장 먼저 고령사회 진입...치과 진료 수요 증가


▲ 치의학 산업단지 조성 예정지(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치의학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치의학산업연구원 유치에 나서는 등 치의학 산업을 전략산업으로 키운다.


부산시는 고령화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치의학산업을 지역 핵심산업으로 육성하기로 하고 치의학산업 육성 마스트플랜을 수립했다고 25일 밝혔다.


부산은 전국 주요 도시 가운데 가장 먼저 고령사회에 진입하면서 치과 진료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 오스템, 디오, 디디에스 등 치과 의료기기 전문업체가 부산에 거점을 두고 있고 부산대 치의학전문대학원, 치의학 대학, 기계·재료·바이오 학과 등에서 전문 인력이 풍부해 치의학산업 발전을 위한 여건을 갖췄다.


부산시는 해운대구 제 2센텀 도시첨단산업단지에 10만㎡ 규모의 치의학첨단융합 산업단지를 조성한다.



이곳에 2022년까지 기업지원센터, 임대형 공장, 소규모 시험설비인 파일럿 플랜트 등 기업 지원시설을 건설해 치의학산업 관련 민간기업을 유치한다.


디지털 보철 서비스센터, 치과 의료기기 시험평가센터와 임상시험센터도 만들어 디지털 의료기기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이에 앞서 동남권에 있는 치의학 관련 기업 55개사를 대상으로 치의학 산업단지 입주 의향을 조사한 결과 33개 기업이 입주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또 치의학산업연구원 설립 등을 내용으로 하는 치의학산업 육성법안이 지난 8월 국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함에 따라 치과의사회, 치기공사회, 치위생사회 등과 함께 치의학산업연구원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치의학산업연구원은 보건복지부 산하 국립연구시설로 치의학기술 연구개발과 연구성과를 보급하는 역할을 한다.


부산시는 다음 달께 대한치과의사협회, 부산치과의사협회와 공동으로 치의학산업연구원 부산 설립을 촉구하는 종합학술대회를 벡스코에서 열어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유도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치의학 첨단융합산업단지 조성으로 생산유발효과 478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157억원, 취업유발효과 287명 등 경제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치의학산업연구원을 유치할 경우 향후 5년간 생산유발효과 630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242억원, 취업유발효과 371명을 예상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세계 치과의료기기 시장 규모는 연 6.1%씩 급성장하고 있고 한국의 치과의료기기 수출도 연평균 20% 이상 증가하고 있어 치의학산업이 신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치의학산업 육성 마스트플랜을 성공적으로 실현해 부산을 치의학산업의 중심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2.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단독]"6년간 23억 벌었는데 통장은 '텅텅'?"... 쇠소깍협동조합의 수상한 회계 미스터리 [제주 서귀포=서민철 기자] 제주 서귀포시의 명소인 쇠소깍 수상 레저 사업이 수십억 원대 '수익금 불투명 집행 의혹'에 휩싸였다. 2018년 행정 당국의 중재로 마을회와 개인사업자가 결합한 '하효쇠소깍협동조합'이 매년 막대한 수익을 내고도, 회계 장부상 돈이 쌓이지 않는 기형적인 운영을 이어온 것으로 드러났다. ◇ 23억 ...
  5. 제천경찰, “술 마시고 운전하면 끝까지 잡는다”… 연말연시 ‘전방위 초강도 음주단속’ 돌입 충북 제천경찰서가 연말연시 음주운전 사고 위험이 커지는 시기를 맞아 내년 1월까지 사실상 ‘전면전 수준’의 초강도 음주운전 단속을 시행한다.경찰은 3일 “제천 전역에서 시간·장소 불문 불시 단속한다”며 “연말 분위기에 기대 운전대를 잡는 어떤 음주 운전자도 예외 없이 적발하겠다”고 강한 경고를 보냈...
  6.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김장김치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한상준, 박두진)가 5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 7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지난 8월에 직접 심어 수확한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어 대상 세대를 방문해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한상준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물가 ...
  7.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