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운대, 100억원 규모 서울시 캠퍼스타운 조성
  • 조기환
  • 등록 2017-12-21 15:35:13

기사수정
  • 청년 일자리 부족과 주거 불안정 등 해결




광운대학교가 서울시가 진행하는 총 100억 원 규모의 서울시 캠퍼스타운 종합형 사업에 선정됐다.


서울시 캠퍼스타운 종합형 사업은 대학과 자치구가 계획수립부터 시행까지 주체로 적극 참여하고, 시가 행정 및 재정을 지원하며 한 곳당 4년간 최대 100억 원이 투입된다. 


사업비는 대학과 지역이 자체적으로 지속가능성을 갖추고 활성하기 위한 기반 구축, 커뮤니티 조성 등에 집중 투자된다. 아울러 대학과 지역의 역량 강화, 대학의 자원을 활용한 지역 재생, 창업육성, 문화 특성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함께 캠퍼스타운 거점센터 조성 등이 융복합적으로 이뤄진다.


내년부터 캠퍼스타운 실행계획수립을 통해 사업계획을 결정하고 실행방안을 구체화해 오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년간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는 총 13개 대학이 참여했으며 2단계 평가를 거쳐 광운대를 비롯해 중앙대, 세종대 총 3개 대학이 최종 선정됐다.


광운대는 노원구 월계동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인 '지역자산과 대학자산의 융합을 통한 창업친화도시 조성'을 제안했다. 이는 광운대의 창업 친화적인 인프라를 바탕으로 대학과 지역주민의 활발한 창업이 이뤄지는 공간을 구축해 청년 일자리 부족과 주거 불안정, 지역 상권 침체 및 대학가의 고유한 청년문화 쇠퇴 등을 해결한다. 


특히 대학의 우수한 자원과 공공기관의 지원, 지역 기업과의 상생협력 등을 통해 창업 육성을 핵심으로 주거 안정화, 상권 활성화 등을 구현해 침체된 대학가에 청년이 머무르고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광운대는 이를 위해 창업 주치의 시스템형 지원센터와 타운매니지먼트 컨트롤센터를 결합한 'SNK-Community Clinic Center'를 조성해 청년창업지원에 대해 캠퍼스타운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함과 동시에 사업 실현을 위한 실무 교육 프로그램 및 아이디어 구현 지원, 심화 교육 등을 지원한다.


사업 추진을 위해 서울시·노원구와의 공공부문 협력은 물론 언더독스(창업교육), 인사이터스(BM개발 컨설팅) 및 한국도시설계학회, 도시정책학회 등과의 민간부문 협업을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광운대 천장호 총장은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은 서울시가 대학과 공공기관, 지역산업의 협력적 관계를 통해 대학가를 지속가능한 지역으로 조성하기 위한 의미 있는 사업"이라며, "광운대는 이번 캠퍼스타운 조성을 통해 서울 동북권 균형발전의 신성장동력을 마련함과 동시에 지역자원과 대학자원을 융합한 창업친화도시로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업 실무추진단은 광운대 김종헌 기획처장을 비롯해 박태원 교수(MP), 김문석 교수, 도승연 교수, 김백영 교수, 고진수 교수, 이석준 교수 등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2.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단독]"6년간 23억 벌었는데 통장은 '텅텅'?"... 쇠소깍협동조합의 수상한 회계 미스터리 [제주 서귀포=서민철 기자] 제주 서귀포시의 명소인 쇠소깍 수상 레저 사업이 수십억 원대 '수익금 불투명 집행 의혹'에 휩싸였다. 2018년 행정 당국의 중재로 마을회와 개인사업자가 결합한 '하효쇠소깍협동조합'이 매년 막대한 수익을 내고도, 회계 장부상 돈이 쌓이지 않는 기형적인 운영을 이어온 것으로 드러났다. ◇ 23억 ...
  5.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김장김치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한상준, 박두진)가 5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 7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지난 8월에 직접 심어 수확한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어 대상 세대를 방문해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한상준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물가 ...
  6.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7. S-OIL,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S-OIL 울산공장이 5일 울주군 온산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준호 온산읍장, 박성훈 S-OIL 상무, 박광철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양호영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금은 온산읍 내 복지위기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