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0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최 결과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방인섭)는 12월 11일 염기성 부교육감 등 관계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도 울산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2026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기금운용계획안과 2025년도 제2회 울산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2025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
서울 노원구는 올해부터 주거용 건축물에 준불연 단열재 사용을 의무화하고, 필로티 구조 건축물에 내진 설계를 강화하도록 한다고 2일 밝혔다.
구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안전하고 하자 없는 고품질의 건축물 건립방안'을 수립해 시행에 들어갔다.
구는 "영국 그렌펠 타워 화재나 최근 충북 제천 스포츠 화재 등에서 인명 피해를 키운 주요 원인으로 가연성 단열재 사용이 지목된 바 있다"며 "현행법상 6층·22m 이상 건축물에 대해 준불연재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지만, 대다수 주거용 건축물이 5층 이하여서 화재 시 대형 인명사고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모든 주거용 건축물에 준불연재 성능 이상을 갖춘 단열재를 사용토록 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노원구에서 건축 허가를 받으려면 설계도서 상에 단열재 성능을 표시해야 하고, 사용승인 신청 시 시공 사진·단열재 시험 성적서·납품 확인서를 함께 내야 한다.
구는 필로티 구조 건축물의 내진 설계 기준도 강화했다.
이에 따라 필로티 구조 건축물은 건축 허가 전 건축위원회 심의를 거쳐야 하고, 심의 신청 시 건축계획·구조도면·구조안전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