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통합 주민 삶과 밀접…자치구 역할 중요” 광주시-5개 자치구, 현장 중심 행정통합 추진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시가 광주전남 행정통합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5개 자치구와 현장 중심의 협력 체계를 강화한다.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13일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광주전남 행정통합 5개 자치구 구청장 간담회’를 열어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이날 간담회에는 강기정 광주...
(뉴스21통신/장병기기자)=전남 강진군은 지난 24일 국무조정실,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한국농어촌공사 등 4개 기관의 11명이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인 ‘지역단위 농촌관광시스템 구축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푸소체험’의 운영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국정과제인 ‘누구나 살고 싶은 복지 농산어촌 조성’의 한 부문인 농촌관광을 도시민이 찾아오고 농촌경제에 도움을 주는 정책으로 만드는 정책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였다.
‘푸소(FU-SO),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라는 제목으로 푸소체험의 도입과 운영현황 브리핑에 이어 ‘성악가와 떠나는 즐거운 감성여행’을 주제로 한 영랑감성학교, 광주 서석중학교 학생들의 백련사 다도체험을 둘러보고 푸소농가를 방문해 의견을 들었다.
푸소(FU-SO)체험은 ‘Feeling-Up, Stress-Off’의 약자로 감성은 키우고 일상의 스트레스를 풀라는 의미다. 일본의 성공사례를 들여와 2015년 시작한 강진군의 푸소체험은 농가체험, 영랑감성학교, 강진관내 관광지 연계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푸소체험을 다녀간 서울 청운중학교와 용산중학교의 만족도가 서울시교육청이 공개한 서울시 중등학교 수련활동 만족도 조사에서 94.1%와 94.1%로 각각 나타나면서 농촌의 자산가치를 보여줬다.
농림축산식품부 이동민 사무관은 “강진 푸소체험은 농촌과 지역관광자산을 활용한 농촌관광의 좋은 사례로 앞으로 농촌관광정책이 나아가야할 방향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푸소체험은 전남교육청과 함께 학교폭력 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이들과 어른들의 생각차이를 극복하고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이승옥 강진군수는 “교육의 사회적 역할을 하고 있는 푸소체험이 도시민과 농민의 마음교류로 이어지고 선진국에서 생기는 다양한 문제해결과 부가가치 향상을 통해 농가 소득개선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며 “다른 지자체와 함께 선의의 경쟁을 하며 더 발전하는 농촌관광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광산구 주민참여예산, 세대‧계층 맞춤 지원 ‘든든한 마중물’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 광산구가 민선 8기 다양한 세대‧계층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보장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으로, 청년, 이주민 등 정책 수요자가 체감할 수 있는 맞춤 지원사업의 발굴과 실행을 촉진하고 있다.지난해 청년 참여형 주민참여예산 사업의 하나로 추진된 ‘청년, 독립은 처음이라’는 이제 막 독립했거나 홀로...
민주평통 북구협의회, 북한이탈주민 기부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북구협의회는 13일 북구청장실에서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기부금 300만원을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효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겨울이불 나눔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3일 취약계층 20가구에 겨울이불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박수현 의원“ 130년전‘ 우금치 ’에서 쓰러진 ‘ 국민주권 ’의 꿈을 되살리다 ”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2026년도 관련 예산 확보로, 그동안 지지부진했던‘동학농민혁명 우금치 성역화 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박수현의원은 13일 “2026년도 예산에 ‘공주 우금치 전적 국가유산 정비사업’ 국비 예산 10억 8,000만원을 확정 반영했다”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2일 총액 예산으로 국회를 통과한 &lsq...
‘부강한 광주’ 힘찬 도약 알리는 새해 첫 신호탄 광주시-LG이노텍, 1000억 대규모 투자협약 체결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와 LG이노텍은 13일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차량용 제어모듈 신규 생산라인 구축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2026년 새해 부강한 광주로의 힘찬 도약을 알리는 첫 신호탄이다.이날 협약식에는 강기정 시장과 김영문 문화경제부시장, 손두영 인공지능산업실장, LG이노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