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통신/서울서부취재본부)=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8월부터 다양한 분야에서 다년간 쌓은 노하우를 갖춘 베이비부머 세대를 사회적 자원으로 활용해 인생을 재설계할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마포50플러스 행복일자리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마포50플러스 행복일자리사업>은 고령화시대를 대비해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지역사회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인생 이모작 준비 및 경제적 소득을 지원하기 위한 일자리 사업이다.
베이비부머 세대들은 높은 교육수준과 전문성을 갖추었지만 조기은퇴와 역할상실, 노후불안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들을 위해 은퇴이후에도 지속적인 경제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업기간은 8월부터 12월까지며, 총 7명이 참여한다. 참여자들은 주로 베이비부머(1955년~1963년 사이 출생자) 중 60~64세에 해당된다. 퇴직 공무원, 해외무역 종사자, 외국어 통역 및 회계 관련 실무자 등 다양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참여자들은 다문화가정의 한국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컴퓨터 기초 및 자격증반 강사와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경로당 프로그램 강사로 활동한다.
활동공간은 (사)대한노인회 마포구지회와 함께 관내 경로당과 다문화가정지원센터로 주2~3회로 월 40시간으로 활동하면, 매월 40만원의 활동비가 지급된다.
구체적으로는 다문화가정의 한국교육 적응지원과 함께 경로당에서 프로그램 진행 보조, 운영 및 상담, 경로당 현황 전수조사 등에 참여하게 된다. 더욱이 이들의 근무경력은 평균연령이 높은 경로당 어르신들의 취약 부분인 정산보고, 서류작성 등 행정지원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참여자들의 평균 연령이 노년층에 가깝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경로당문화를 접하면서 경로당의 다기능성과 지역사회에 대한 연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이들이 65세가 되면 정부재원지원 노인 일자리사업에도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일자리 순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마포구는 앞으로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해 생애 재설계 교육과 취업 및 창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고학력과 다경력의 전문성을 가진 베이비부머세대들의 능력이 적극 발휘될 수 있도록 <또 하나의 시작! 인생 이모작 프로젝트>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기술의 발전으로 인간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재취업 욕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앞으로 이들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일할 수 있는 기회와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안산시,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준공식… 열린 에너지 체험 공간
태양광, 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를 체험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도시 안산의 비전을 함께 나누는 열린 플랫폼 공간이 새롭게 문을 열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1일 오전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단원구 시화호수로 1035 소재)’ 준공식을 개최하고 새로운 친환경 에너지 공간의 출발을 알렸다고 밝혔다.‘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안산시, 올해 드림스타트 사업 운영 우수 지자체 대통령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안산시 드림스타트 사업이 올해 관련 정부 사업 운영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안산시는 드림스타트 사업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자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보건복지부에서 대도시·중소도시 기초단...
장검중,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사진출처=장검중학교) 울산 울주군 장검중학교(교장 박현미) 창업동아리 ‘청류개천’ 팀이 ‘2025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대회는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주관으로 지난 10월 30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렸다. ...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 “태화시장 주차타워 건립으로 오히려 주차난 심화”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 ](사진출처=중구의회 의정홍보계)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 홍영진 의원이 대체 주차부지 확보 없이 추진되는 태화종합시장의 공영주차타워 건립 공사로 인한 주차난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주문했다.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은 21일 열린 제278회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의 경제문화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
외솔기념관, 공립박물관 인증’ 획득
[뉴스21 통신=김보미기 ](사진출처=중구청 문화관광과)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에서 운영하는 외솔기념관이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심사를 통과해, 개관 이후 최초로 ‘공립박물관 인증’을 획득했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3년 주기로 박물관 등록 후 3년 이상 지난 공립박물관을 대상..
안산시, 신인감독 김연경 주말 마지막 방송… 상록수체육관서 최종전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23일 안산시 출신 배구 황제 김연경의 팀 창단기를 그린 MBC ‘신인감독 김연경’의 마지막회가 방영된다고 20일 밝혔다.‘신인감독 김연경’은 프로 무대에서 방출되거나, 프로 진출을 꿈꾸는 실업팀 선수 등 각자의 이유로 ‘언더독’이 된 선수들이 신인감독으로 돌아온 김연경과 함께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