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통합 주민 삶과 밀접…자치구 역할 중요” 광주시-5개 자치구, 현장 중심 행정통합 추진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시가 광주전남 행정통합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5개 자치구와 현장 중심의 협력 체계를 강화한다.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13일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광주전남 행정통합 5개 자치구 구청장 간담회’를 열어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이날 간담회에는 강기정 광주...
해외 시장 개척의 가시적 성과를 거두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자치단체가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완도군은 지난 20일부터 24일까지 동남아 2개국(홍콩, 베트남)에 해외 시장 개척단을 파견하여 전복과 김, 해조류 등 완도산 수산물을 홍보하고 동남아시장 판로 개척에 나섰다.
이번 동남아 해외 시장 개척단에는 전복과 해조류 가공품 수출업체인 청산바다, 바다가득히, 한들수산, 하나물산, 영진수산, 흥일식품, JS코리아, KTS, 다시마 전복, 명품전복 등 10개 업체가 참여했다.
먼저 홍콩에서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함께 13개 사 홍콩 수산 전문 바이어를 초청해 수출 상담회를 열었다.
총 30회의 수출 상담 결과 흥일식품은 챔피언 홍콩그룹과 청산바다는 뉴월드 트레이딩, JS 코리는 홍콩 전역 매장에 수산물을 납품하는 전문 유통 회사인 린슨 트레이딩(폴 리 대표)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완도의 수산물 수출 기업들과 400만 달러의 수출 계약을 맺는 성과를 거두었다.
홍콩 일정을 마무리 한 다음 22일에는 베트남 호치민 국제 수산물 박람회가 개최 중인 사이공 컨벤션 센터를 찾아 완도군의 10개 수산물 업체와 대한민국 수산물 협의체인 ASK(All about Seafood from korea)의 7개 업체가 베트남 수출 바이어를 대상으로 상담회를 열며 해외 시장 개척 활동을 이어갔다.
이날 베트남을 주 무대로 무역업에 종사하고 있는 SLS 컴퍼니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고 완도식품수출협회와 JS코리아 로얄시푸드가 각각 500만 달러의 수출 계약을 하며 베트남 수출 확대에 의미 있는 첫 발을 내디뎠다.
또한 이날 상담회에서는 완도군 홍보 동영상 시청과 수산물 및 가공 제품을 직접 설명하였으며 베트남에서 유명한 셰프를 초청해 완도산 수산물을 요리하는 ‘쿠킹쇼’도 마련돼 대한민국 청정바다 완도를 적극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쿠킹쇼’를 통해 완도의 수산물을 직접 맛 본 베트남 관계자들은 다른 수산물과 비교가 될 정도로 맛과 향이 뛰어나며, 꼭 완도군에 방문 해보고 싶다는 뜻을 피력하기도 했다.
완도군 관계자는 “앞으로 동남아 지역뿐 아니라 중국, 캐나다, 미국, 유럽 등 해외 시장 개척을 확대하여 완도 수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완도군의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완도군에서는 수산물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친환경 인증인 ASC(Aquaculture Stewardship Council)를 획득함으로써 완도산 수산물의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고 차별화된 전략으로 경쟁력을 강화해 해외 수출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산구 주민참여예산, 세대‧계층 맞춤 지원 ‘든든한 마중물’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 광산구가 민선 8기 다양한 세대‧계층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보장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으로, 청년, 이주민 등 정책 수요자가 체감할 수 있는 맞춤 지원사업의 발굴과 실행을 촉진하고 있다.지난해 청년 참여형 주민참여예산 사업의 하나로 추진된 ‘청년, 독립은 처음이라’는 이제 막 독립했거나 홀로...
민주평통 북구협의회, 북한이탈주민 기부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북구협의회는 13일 북구청장실에서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기부금 300만원을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효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겨울이불 나눔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3일 취약계층 20가구에 겨울이불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박수현 의원“ 130년전‘ 우금치 ’에서 쓰러진 ‘ 국민주권 ’의 꿈을 되살리다 ”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2026년도 관련 예산 확보로, 그동안 지지부진했던‘동학농민혁명 우금치 성역화 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박수현의원은 13일 “2026년도 예산에 ‘공주 우금치 전적 국가유산 정비사업’ 국비 예산 10억 8,000만원을 확정 반영했다”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2일 총액 예산으로 국회를 통과한 &lsq...
‘부강한 광주’ 힘찬 도약 알리는 새해 첫 신호탄 광주시-LG이노텍, 1000억 대규모 투자협약 체결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와 LG이노텍은 13일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차량용 제어모듈 신규 생산라인 구축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2026년 새해 부강한 광주로의 힘찬 도약을 알리는 첫 신호탄이다.이날 협약식에는 강기정 시장과 김영문 문화경제부시장, 손두영 인공지능산업실장, LG이노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