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지역의 의제를 주민과 함께 발굴하고 사업으로 현실화하기 위한 주민 정책소통 공론장, 「마포협치 공감한마당」 행사를 오는 7월 2일 케이터틀(舊 거구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마포협치 공감한마당에서는 마포구와 지역사회의 혁신을 위해 민관이 함께 발굴한 의제들의 사업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이에 대해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민선7기 1주년을 맞이해 구정의 핵심 가치인 ‘소통’이 정책과 사업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자리”라고 말했다.
실제, 마포구의 민관 협치는 주민들이 정책 발굴과 결정, 집행, 평가 등 전 과정에서 권한과 책임을 갖고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구는 마포1번가와 시민협력플랫폼, 시민참여예산 등 다양한 주민참여 통로를 가동하며 지역사회의 관심 의제를 발굴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마포구 각 지역에서 총 다섯 차례에 걸쳐 주민들이 참여하는 정책소통 소공론장을 개최하고 민관 협치의 응집력을 키워왔다.
민관이 함께 발굴한 의제들은 마포구 관련 부서와 민관협의체의 검토 과정을 거쳐 이번 공론장에서 주민들의 선택을 받게 된다. 선택된 의제들은 사업 우선순위에 따라 10억 원 범위 내에서 2020년 마포구 민관 협치 사업으로 추진될 계획이다.
이번 공론장에서는 마포구의 지역, 돌봄, 공동체, 갈등해결 등의 발전을 위한 의제 총 9건이 공유된다. 이후 사업 우선순위 평가기준에 관한 논의를 거쳐 선정을 위한 최종 투표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토론과 의제 발굴에 익숙지 않은 주민들을 위해 전문 사회자와 토론 촉진자가 배치된다.
사전 신청을 통해 참여자 250명을 모집하는 이번 행사는 마포구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신청은 마포1번가정책추진단에 전화(02-3153-8072~5) 또는 온라인 정보무늬(QR코드)를 통해 할 수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지난 2월 민관 협치 준비위원 15명을 위촉하고 협치모델을 구체화하고 있다”며 “유동균은 주민의 꿈과 생각을 정책으로 현실화 하는 대리인으로서의 소임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안산시,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준공식… 열린 에너지 체험 공간
태양광, 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를 체험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도시 안산의 비전을 함께 나누는 열린 플랫폼 공간이 새롭게 문을 열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1일 오전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단원구 시화호수로 1035 소재)’ 준공식을 개최하고 새로운 친환경 에너지 공간의 출발을 알렸다고 밝혔다.‘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안산시, 올해 드림스타트 사업 운영 우수 지자체 대통령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안산시 드림스타트 사업이 올해 관련 정부 사업 운영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안산시는 드림스타트 사업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자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보건복지부에서 대도시·중소도시 기초단...
장검중,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사진출처=장검중학교) 울산 울주군 장검중학교(교장 박현미) 창업동아리 ‘청류개천’ 팀이 ‘2025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대회는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주관으로 지난 10월 30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렸다. ...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 “태화시장 주차타워 건립으로 오히려 주차난 심화”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 ](사진출처=중구의회 의정홍보계)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 홍영진 의원이 대체 주차부지 확보 없이 추진되는 태화종합시장의 공영주차타워 건립 공사로 인한 주차난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주문했다.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은 21일 열린 제278회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의 경제문화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
외솔기념관, 공립박물관 인증’ 획득
[뉴스21 통신=김보미기 ](사진출처=중구청 문화관광과)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에서 운영하는 외솔기념관이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심사를 통과해, 개관 이후 최초로 ‘공립박물관 인증’을 획득했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3년 주기로 박물관 등록 후 3년 이상 지난 공립박물관을 대상..
안산시, 신인감독 김연경 주말 마지막 방송… 상록수체육관서 최종전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23일 안산시 출신 배구 황제 김연경의 팀 창단기를 그린 MBC ‘신인감독 김연경’의 마지막회가 방영된다고 20일 밝혔다.‘신인감독 김연경’은 프로 무대에서 방출되거나, 프로 진출을 꿈꾸는 실업팀 선수 등 각자의 이유로 ‘언더독’이 된 선수들이 신인감독으로 돌아온 김연경과 함께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