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정지 상태에 빠진 환자가 주변 사람들의 심폐소생술 덕분에 목숨을 구한 사연이 이어지고 있어 화제다. 응급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
지난 16일 저녁, 마포구민체육센터에서 배드민턴 레슨을 받던 40대 초반의 남성 A씨. 약 10분간 진행된 강사와의 개인 훈련을 마친 뒤 잠시 휴식을 취하기 위해 의자에 앉은 A씨는 얼마 지나지 않아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
이를 목격한 강사 최 씨는 쓰러진 A씨의 기도를 재빨리 확보했다. 주변에 있던 회원 B씨는 119 구급대와 영상통화를 시도한 후 상담원의 지시에 따라 긴급히 응급 심폐소생술을 실시했다.
인근에서 소식을 듣고 달려온 마포구민체육센터 김수열 운영팀장도 합세해 심장충격기와 심폐소생술을 번갈아 실시했다.
약 6분간의 응급처치가 계속되는 사이 119 구급대가 현장에 도착했다. 환자의 맥박과 의식이 어느 정도 돌아왔지만 아직 안심할 수는 없는 상태. A씨는 곧바로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다.
이후 정밀검사 결과 A씨는 혈관확장시술을 받고 중환자실을 거쳐 현재 일반병실로 옮겨진 상태다.
심정지 환자의 응급처치 골든타임은 4분 내외로 알려져 있다. 갑작스러운 상황에도 신속, 정확하게 응급처치를 했던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 한 사람의 소중한 생명을 살려낸 셈이다.
한편, 이날 심폐소생술을 직접 실시한 김수열 운영팀장을 비롯해 마포구민체육센터 전 직원은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실시하는 ‘구조 및 응급처처 교육’을 모두 수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마포구민체육센터는 각 층마다 심장충격기를 구비해놓고 위급한 사고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마포구는 올해 2월부터 마포구청 1층에 심폐소생술 교육장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7월 현재까지 1만3027명의 교육수료자를 배출하고 구청 교육장에서의 교육은 물론 각급 학교와 시설 등에 직접 찾아가는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지난 4월과 5월에도 마포에서 심폐소생술로 심정지 환자를 살려낸 일이 있었다”며 “언제 어디에서 생길지 모르는 사고를 대비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응급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안산시,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준공식… 열린 에너지 체험 공간
태양광, 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를 체험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도시 안산의 비전을 함께 나누는 열린 플랫폼 공간이 새롭게 문을 열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1일 오전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단원구 시화호수로 1035 소재)’ 준공식을 개최하고 새로운 친환경 에너지 공간의 출발을 알렸다고 밝혔다.‘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안산시, 올해 드림스타트 사업 운영 우수 지자체 대통령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안산시 드림스타트 사업이 올해 관련 정부 사업 운영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안산시는 드림스타트 사업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자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보건복지부에서 대도시·중소도시 기초단...
장검중,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사진출처=장검중학교) 울산 울주군 장검중학교(교장 박현미) 창업동아리 ‘청류개천’ 팀이 ‘2025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대회는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주관으로 지난 10월 30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렸다. ...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 “태화시장 주차타워 건립으로 오히려 주차난 심화”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 ](사진출처=중구의회 의정홍보계)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 홍영진 의원이 대체 주차부지 확보 없이 추진되는 태화종합시장의 공영주차타워 건립 공사로 인한 주차난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주문했다.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은 21일 열린 제278회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의 경제문화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
외솔기념관, 공립박물관 인증’ 획득
[뉴스21 통신=김보미기 ](사진출처=중구청 문화관광과)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에서 운영하는 외솔기념관이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심사를 통과해, 개관 이후 최초로 ‘공립박물관 인증’을 획득했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3년 주기로 박물관 등록 후 3년 이상 지난 공립박물관을 대상..
안산시, 신인감독 김연경 주말 마지막 방송… 상록수체육관서 최종전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23일 안산시 출신 배구 황제 김연경의 팀 창단기를 그린 MBC ‘신인감독 김연경’의 마지막회가 방영된다고 20일 밝혔다.‘신인감독 김연경’은 프로 무대에서 방출되거나, 프로 진출을 꿈꾸는 실업팀 선수 등 각자의 이유로 ‘언더독’이 된 선수들이 신인감독으로 돌아온 김연경과 함께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