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군이 지난 5일(월)부터 오는 16일(금)까지 12일간 벼 병해충 집중방제기간으로 설정해 적기방제에 총력을 가하고 있다.
군은 최근 지속된 장마 등 고온다습한 환경이 이어지면서 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등 벼 병해충 발생이 증가할 것이 우려돼 벼 출수기 전후를 고려,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집중방제기간을 설정했다.
이번 중점 방제대상은 벼의 이삭 패 시기에 맞춰 멸구류(벼멸구, 환등멸구), 먹노린재, 혹명나방, 이삭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문고병) 등이다.
특히 멸구류는 고온다습의 환경에서 번식력이 강해 적기방제를 하지 않을 경우 그 주변 일대에서 대 발생을 일으켜 논을 둥글게 구명이 뚫린 것처럼 시들며 진딧물이나 멸구의 배설물로 그을음 병을 일으킬 수 있어 적기방제가 필요하다.
진도군 농업기술센터 작물환경담당 관계자는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집중방제기간 동안 적용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집중호우에 대피해 침관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수로 정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진도군은 벼 병해충 집중방제기간 동안 마을 엠프방송과 현장기술지원을 강화 할 계획이며, 올해 2회에 걸쳐 관내 벼 재배면적 5,337ha, 2,838농가를 대상으로 벼 병해충 방제비 4억원을 지원했다.
군위 효령면 청년회·특우회, 2026년 병오년 새해 맞아 신년교례회 가져
군위군 효령면 청년회·특우회(청년회장 장민환)는 지난 12일 2026년 효령면 신년교례회를 열고 희망찬 새해의 출발을 알렸다. 이날 행사에는 김진열 군수를 비롯해 최규종 의장, 박창석 시의원, 기관단체장, 지역 지도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해 희망과 덕담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행사는 신년인사, 이웃 돕기 성금 전달, 새.
의성군, 2026년도 신년 읍면 간담회 개최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병오년 새해를 맞아 1월 12일부터 19일까지 관내 읍․면사무소에서 군민을 대상으로 군정 신년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2026년 군정 운영 방향과 주요 정책을 군민과 공유하고, 질의응답을 중심의 소통 형식으로 진행돼 군민의 다양한 의견을 직접 청취하는 소통의 장이 될 예정이다. 의성군은 올해 ...
단양야간학교, 창립 25주년 맞아… “배움의 불빛으로 지역을 밝히다”
충북 단양 야간학교가 2000년 설립 이후 올해로 창립 25주년을 맞으며, 지난 25년간 배움의 기회를 놓친 지역 주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전해온 뜻깊은 여정을 이어가고 있다.단양 야간학교는 낮에는 생업에 종사하고 밤에는 다시 교실로 돌아오는 성인 학습자들을 위해, 현재까지도 초·중·고 등 검정고시 과정 학생을 상시 모집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