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18년 국내 광고산업 전년 대비 4.9% 증가, 성장세 지속
  • 안남훈
  • 등록 2020-02-13 09:18:21

기사수정
  • 케이블 텔레비전, 모바일 매체 광고비 성장 두드러져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국내 광고사업체의 현황과 동향을 조사한 ‘2019년 광고산업조사(2018년 기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광고산업 규모는 17조 2,119억 원(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으로, 2017년 기준 광고산업 규모 16조 4,133억 원에 비해 4.9% 증가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광고대행업이 6조 6,239억 원으로 전체 취급액의 38.5%, 그 외 광고제작업, 광고전문서비스업, 인쇄, 온라인광고대행업, 옥외광고대행업이 10조 5,879억 원으로 취급액의 61.5%를 차지했다. 특히 온라인광고대행업은 3조 1,953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9% 증가하여 두드러진 성장세를 나타냈다.


 케이블 텔레비전 매체 광고비, 지상파 텔레비전과 격차 넓혀가


광고산업 매체별 규모는 ▲ 매체 광고비*는 11조 362억 원(64.1%), ▲ 매체 외 서비스 취급액**은 6조 1,757억 원(35.9%)으로 조사됐다.


매체 광고비 11조 362억 원 중 방송매체[지상파 텔레비전, 라디오, 케이블 텔레비전, 아이피텔레비전(IPTV), 위성 텔레비전, 디엠비(DMB)] 취급액은 4조 266억 원(36.5%)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케이블 텔레비전 광고 취급액은 1조 9,753억 원(17.9%)으로 매년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지상파 텔레비전 광고 취급액(14.7%, 1조 6,228억 원)을 2017년 기준 처음 추월한 이후 계속 격차를 넓혀가고 있다. 



모바일 광고 취급액 전년 대비 20.8% 증가


인터넷 매체 취급액은 3조 8,804억 원(35.1%)으로 매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년 대비 모바일 취급액(1조 4,735억 원 → 1조 7,796억 원) 증가율이 20.8%에 달해 인터넷 광고시장의 성장세를 이끌었다. 



한편, 간접광고(PPL) 취급액은 1,270억 원으로 전년(1,108억 원) 대비 14.6% 증가했으며, 그 중 지상파 텔레비전의 비중(45.1%, 573억 원)이 가장 크게 나타났지만 케이블 텔레비전(39.2%, 498억 원)과의 비중 격차가 5.9%로 줄었다.


 

광고산업 종사자 수는 총 70,827명으로 전년도(65,159명) 대비 8.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정규직 종사자는 66,940명(94.5%)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2019년 상반기 비정규직 고용동향(고용노동부)의 정규직 비율(67.0%)과 비교하면 광고산업 정규직 비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광고업종별 인력 현황을 살펴보면 온라인광고대행업의 종사자 수가 전년 대비 32.8% 증가(12,258명 → 16,275명)했으며, 이는 온라인광고대행업의 취급액 증가(16.9%, 2조 7,335억 원 → 3조 1,953억 원)와 비슷한 추세로 광고산업이 온라인광고에 집중되어가는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광고산업 채용인원은 전년 대비 9% 증가한 8,951명이며, 이 중 신입사원은 4,772명(53.3%), 경력사원은 4,178명(46.7%), 신입 및 경력사원을 모두 포함한 정규직 비율은 89.5%(8,007명)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2018년 한 해 동안 광고대행업, 광고제작업, 광고전문서비스업, 인쇄업, 온라인 광고대행업, 옥외광고업 중 한 가지 이상의 광고 사업을 영위한 전국 1,700개 표본 사업체를 대상으로 우리나라 광고사업체의 전반적인 현황과 동향 등을 파악하기 위해 2019년 9월부터 11월에 걸쳐 실시되었다. 조사는 방문면접조사를 원칙으로 하되, 전자우편과 팩스 조사도 병행했다.



광고산업조사는 「통계법」 제18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24조에 따라 2005년 일반통계로 승인을 받았으며, 매년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통계청 승인번호: 11309호) 2019 광고산업조사 보고서는 2월 13일(목) 이후 문체부 누리집(www.mcst.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김문근 단양군수, SNS 밴드 홍보 활동 ‘선거법 위반’ 고발당해 충북 단양군의 김문근 군수가 지역 주민으로부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단양군선거관리위원회에 공식 고발됐다.  고발인 A 씨는 최근 단양군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고발장에서 “김 군수가 수천 명의 주민이 가입한 SNS 밴드 ‘단양의힘 김문근’에서 자신의 실적과 업적을 반복적으로 홍보하고 있다”며 “이는 명백한...
  2. “추석 인사인가, 선거운동인가”…제천·단양 자치단체장 현수막 도 넘었다 추석 명절을 앞두고 충북 제천시와 단양군이 곳곳에 내건 현수막이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명절 인사라는 이름을 달았지만, 실제로는 시장과 군수 개인의 이름을 알리기 위한 사전 선거운동용 홍보물이라는 비판이 거세다.제천시청 앞과 각 동 행정복지센터 게시대에는 김창규 제천시장의 이름이 크게 박힌 현수막이 걸렸다....
  3. 김영환 충북지사, 제천 한방엑스포 방문… “도민과 함께하는 행보”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추석 연휴를 맞아 제천에서 열리고 있는 2025 제천국제한방천연물산업엑스포 현장을 찾았다.행사 측은 김 지사를 위해 VIP 전용 주차장을 마련했지만, 그는 이를 이용하지 않고 부인과 함께 일반 관람객 주차장을 선택했다. 이후 행사장까지 도보로 이동하며 시민들과 같은 동선을 공유했다.김 지사의 이번 행보는 ‘...
  4. 공포정치의 서막, 대한민국은 어디로 가는가 【정치=뉴스21통신】 홍판곤기자 이진숙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구속됐다. 법원은 영장을 발부했고, 검찰은 수사를 진행했으며, 절차는 적법했다고 말한다. 그러나 국민이 목격한 것은 법의 공정한 집행이 아니라 권력의 속도전이었다. 여당은 압도적 의석수로 정부조직법을 단독 처리했고, 야당은 항의 속에 전원 퇴장했다. 이튿날 국무회의.
  5. 75세 ‘가왕’ 조용필, 광복 80주년 기념 무대… “이 순간을 영원히” ‘가왕’ 조용필이 광복 80주년을 맞아 다시 무대의 중심에 섰다.6일 방송된 KBS 광복 80주년 대기획 ‘조용필, 이 순간을 영원히’는 대한민국 음악사의 한 획을 그은 조용필의 57년 음악 여정을 담아내며 전 세대 시청자들에게 깊은 울림을 전했다.이번 공연은 조용필이 KBS 무대에 선 것이 지난 1997년 ‘빅쇼’ 이후 28년 만...
  6. 이재명 대통령 부부 ‘냉장고를 부탁해’ 출연… 여야, “정치 홍보냐” vs “정쟁 자제하라” 공방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JTBC 예능 프로그램 ‘냉장고를 부탁해’에 출연하면서 정치권이 다시 격렬한 공방에 휩싸였다.JTBC는 6일 오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냉장고를 부탁해’ 42회 예고편을 공개했다. 예고편에서 MC 김성주는 “오늘의 특급 게스트는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라고 소개했고, 이 대통령...
  7. 포항시, 오픈AI·NeoAI Cloud 글로벌 데이터센터 유치 확정 [뉴스21통신=추현욱] 경북 포항시가 오픈AI와 NeoAI Cloud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글로벌 데이터센터 건립지로 최종 확정됐다.이번 유치는 포항시가 지난 반세기 철강산업을 넘어 대한민국 AI 산업 전환을 선도하는 핵심 전략 거점으로 발돋움하는 역사적 전환점으로 평가된다.수조 원 규모의 대규모 투자와 함께 지역 산업 전반의 디지털 혁신이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