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제의회연맹(IPU), 코로나19 대응에서 성인지적 의회 대응지침 제안
  • 추현욱 사회2부 기자
  • 등록 2020-07-07 01:17:41

기사수정
  • - 국제의회연맹(IPU), 코로나19 대응에서 성인지적 의회 대응지침 제안



[경기서부=뉴스21통신]  추현욱 기자 =국회입법조사처(처장 김하중)는  7일 '국제의회연맹(IPU) 성인지적 코로나19 대응 제안의 배경과 주요내용'을 다룬 '의회외교 동향과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최근 IPU, UN Women, OECD 등 국제기구에서는 코로나19(COVID-19)의 전 세계적인 대유행 상황에서 젠더차원의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과 함께 성인지적 대응에 대한 지침을 제안하고 있는데, 그 배경과 제안의 주요내용을 살펴본 것이다.

 
현재 코로나 19 영향에 대한 성별 통계수집과 분석(감염률, 사망률 등)은 미흡한 수준으로 의료·돌봄종사자 중 여성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통계수집과 분석은 한계가 있다.

 
또한 코로나 19 확산으로 여성일자리에 미치는 충격과 젠더폭력 위험의 가능성은 증가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IPU는 코로나 19에 대한 주요 성인지적 의회대응 지침을 제안했다.

 
코로나19 관련 의사결정 과정의 성주류화와 여성참여를 보장하고, 코로나 19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입법은 성별통계와 성인지적 분석에 기반해야 한다.

 
또한, 미디어와 의회는 여성과 아동이 처한 폭력·응급상황에 대응하고 건강·안전·가족서비스 이용이 용이하도록 조치해야 하며, 의회운영차원에서도 유연 원격근무 시스템을 갖추고, 유급휴가, 보육 및 돌봄 지원이 고려되어야 한다.

우리나라도 코로나19에 대한 다양한 대응방안 중 성인지적 대응차원에서 경제·고용·돌봄·젠더폭력 등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개선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유명 1세대 유튜버 ‘대도서관’ 나동현씨, 자택서 숨진 채 발견… 향년 46세 유명 게임 전문 유튜버 ‘대도서관’으로 활동해온 나동현(47) 씨가 9월 6일 서울 광진구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약속에 나타나지 않고 연락이 닿지 않는다는 지인의 신고를 받고 출동해 나씨를 발견했으며, 현장에서는 유서나 타살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다. 경찰은 지병에 의한 자연사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으며, 부검을 통해 정...
  2. 제천국제음악영화제 레드카펫 ‘부직포 논란’…행사 품격 추락 제21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가 지난 9일 폐막했지만, ‘레드카펫 부직포 논란’은 여전히 지역사회와 문화계에서 회자되고 있다.올해 영화제 개막식에서 깔린 레드카펫은 고급 직물 대신 얇고 쉽게 구겨지는 부직포 재질에 가까웠다는 지적을 받았다. 겉으로는 붉은색으로 도포돼 있었지만, 두께 감이나 질감 면에서 국제 영화제의 격.
  3.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주식 활용 PRS로 7천억 조달…적자·차입 압박 속 돌파구 찾기 8일 업계에 따르면 이차전지 양극재 기업 에코프로가 주가수익스와프(PRS) 계약을 통해 약 7천억 원 규모 자금을 조달한다. 직접 조달에 한계가 있는 만큼 자회사 에코프로비엠 주식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8일 업계에 따르면 에코프로는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대신증권, 메리츠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해 PRS 계약을 추진 중이다. ...
  4. 몽골 화산 여행 중 한국인 인플루언서 추락사 20대 한국인 여성이 몽골 북부 화산 정상에서 사진을 찍다 추락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8일 정부에 따르면 여행 인플루언서 A씨는 지난달 28일 몽골 불간 주 오랑터거 화산 정상 부근에서 촬영 도중 강풍에 휘말려 10m 아래로 떨어져 현장에서 사망했다. 그는 9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SNS 인플루언서로, 당시 몽골 북부 지역을 여행 중이..
  5. 참의원 선거 참패 후폭풍…이시바 총리 11개월 만에 물러난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7일 오후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민당 총재직 사임을 공식 표명했다. 그는 차기 자민당 총재 선거에는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며 “새로운 리더를 선출하는 절차를 개시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일본은 내각제 국가로, 다수당 대표가 총리직을 맡는다. 현재 제1당은 자민당이므로 자민당 총재 교체는...
  6. 제주 앞바다서 미상 고무보트 발견…밀입국 여부 등 합동 조사 착수 제주 앞바다에서 정체불명의 고무보트가 발견돼 해경과 관계기관이 합동 조사에 나섰다.8일 제주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56분쯤 제주시 한경면 용수리 해녀탈의장 인근 해안에서 “사람이 없는 고무보트가 떠 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현장에 출동한 해경은 사람이 없는 상태의 고무보트에서 낚시대와 구명조끼 6벌, 중국어가 .
  7. 어린이날 덤프트럭 바퀴 분리 사고…의식 못 찾은 여고생 127일째 어린이날 발생한 덤프트럭 바퀴 분리 사고로 중상을 입은 여고생이 넉 달째 의식을 회복하지 못한 가운데, 30대 트럭 운전자가 검찰에 넘겨졌다. 경기 과천경찰서는 8일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위반(치상) 혐의로 덤프트럭 운전기사 A씨를 지난달 말 불구속 송치했다고 밝혔다. 사고는 지난 5월 5일 오후 1시쯤 과천 갈현삼거리에서 발생했다.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