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오는 9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주민의 재난대처능력 향상과 재난관리 책임기관의 재난대비 역량강화를 위해 ‘2020 마포구 재난대응 안전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재난대응 안전훈련’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등 323개 기관이 전국적으로 동시에 실시하는 범국가적 종합훈련으로, 코로나19 대응 상황은 물론 또 다른 재난 발생에 대한 대비가 필요함에 따라 실제 재난 발생 시에 효과적 대응을 위해 역량 강화 및 재난관리책임기관 간 공조 및 협력체계 구축을 목표로 진행될 계획이다.
구는 올해 중점 훈련으로 지진으로 인한 붕괴, 화재 등 복합 재난상황을 가상해 토론기반 훈련을 실시하며, 이는 마포구 재난안전대책본부 12개 실무반을 구성하는 마포구 15개 부서와 마포소방서, 마포경찰서 등 11개 재난관리책임기관이 참여해 이루어진다.
토론기반 훈련에서는 재난상황 설정에 따른 각 기관별 대응대책 발표와 토론 훈련을 진행해 긴급 대응체계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협업 부서 및 유관기관 간 협업체계를 면밀히 점검해 능동적인 재난대응 태세를 갖추는 등 실제 재난 발생에 대비한 문제해결능력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기간 중 간이스프링클러 미설치 시설과 화재에 취약한 안전취약계층 이용 시설 3곳, 다중이용시설 3곳을 선정해 마포소방서와 연계한 교육 및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마포구 공무원 불시비상소집훈련과 훈련 관련시설인 서울발전본부(한국중부발전)에 대한 기관장 안전점검을 진행해 자체 비상대응기구와 소방시설 등을 점검하게 된다.
한편, 구는 지난 6월 행정안전부 주관 ‘2020년도 재난관리평가’에서 우수 자치구로 선정됨에 따라 전국 최초로 ‘재난관리’ 분야 6년 연속 우수구 선정이라는 쾌거를 이뤄 안전도시 마포의 위상을 널리 알린 바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기후변화로 인한 기상이변 현상으로 예상치 못한 재난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커지고 있어, 구민들의 재난대응 역량이 중요해지고 있다”라며 “2020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에 많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10년 넘게 암환자 위해 모발 기부한 女군...어머나 운동본부에 모발 40㎝ 기부
[뉴스21 통신=추현욱 ]소아암 환자를 돕기 위해 10년 넘게 모발을 기부한 육군 부사관의 선행이 화제다.12일 육군 2기갑여단에 따르면 예하 적오대대에서 근무 중인 이나라(36) 상사(진)는 지난 7일 어머나(어린 암환자를 위한 머리카락 나눔) 운동본부에 모발 40㎝를 기부했다.그의 모발 기부는 지난 2012년과 2018년에 이어 이번이 세번째다. 그동.
‘뉴진스 퇴출’ 다니엘 “멤버들과 함께하려 끝까지 싸웠다…끝 아닌 시작”
[뉴스21 통신=추현욱 ]그룹 뉴진스에서 퇴출된 다니엘(20)이 팬들 앞에서 심경을 밝혔다.다니엘은 12일 오후 자신의 개인 SNS 계정을 통해 팬들과 라이브 소통을 진행했다. 영상을 켠 후, 인사를 하려는 순간 다니엘은 “벌써 눈물이 난다. 이렇게 인사하는 순간이 조금은 낯설고 옛 기억들이 떠오른다”고 울컥한 모습을 보였다.다니엘은 ...
울산교육청, 마음을 잇는 '느린 편지함 & 온기 우편함' 운영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교육청은 바쁜 일상 속에서 현대인들이 기다림의 가치를 되새기고 따뜻한 마음을 나눌 수 있도록 본관 1층 당직실 맞은편에 ‘느린 편지함’과 ‘온기 우편함’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먼저 빨간색의 ‘느린 편지함’은 소중한 사람이나 미래의 자신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담..
부모 주택연금, 자녀 승계길 열린다
[뉴스21 통신=추현욱 ]주택연금을 받던 부모가 사망했을 때 해당 담보주택을 상속받은 자녀가 별도 목돈을 마련하지 않아도 연금을 이어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린다.12일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실이 확보한 한국주택금융공사(HF) 2026년 업무계획 자료에 따르면 HF는 "주택연금 이용자 사후 해당 담보주택을 활용해 자녀가 주택연금을 이용할 ...
서울 시내버스 파업 D-1…시, 지하철 늘리고 무료 셔틀버스 투입
[뉴스21 통신=추현욱 ]서울시가 버스 파업 대비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 가동에 돌입한다.시는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오는 13일 첫차부터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신속히 교통 대책을 추진하고, 노·사간 합의 도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12일 밝혔다.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파업 예고일을 하...
인건비 절감나선 4대 은행...작년에만 2천명 은행 떠나
[뉴스21 통신=추현욱 ]작년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은행의 신규 채용은 3년 연속 감소한 반면, 희망퇴직자는 5년 내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과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은행들이 선제적으로 인건비를 감축하면서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지난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2025년 4대 은행에.
위고비, "살만 빼주는 게 아니었네"…심혈관 보호 효과 확인
[뉴스21 통신=추현욱 ]유명 비만치료제 위고비(세마글루타이드)가 심혈관 질환을 동반한 과체중·비만 환자에게 강력한 심혈관 보호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심혈관 보호 효과는 경쟁 약물인 마운자로보다 앞선 것으로 확인됐다.12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진료 현장에서 수집한 환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