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19 예방접종 준비 계획 보고 관련 강민석 대변인 브리핑 - 문 대통령, “백신 예방접종을 추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은 신… - 文,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는 질병청장이 전권을 가지고 전 부처를 지휘하… 추현욱 사회2부 기자
  • 기사등록 2021-01-16 22:20:45
기사수정




코로나19 예방접종 준비 계획 보고 관련 강민석 대변인 브리핑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오전 10시 30분부터 12시 15분까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에게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준비 계획에 대해 보고를 받았습니다. 오늘 보고에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박주경 육군 참모차장, 송민헌 경찰청 차장도 참석했습니다.

정 청장은 범정부적으로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을 설치하고, 각 부처에서 인력 지원을 받아 접종단계별로 협력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보고했습니다.

백신 접종단계별 협업 체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접종단계는 5단계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첫 번째, 백신의 허가입니다. 백신 허가는 식약처 백신전담심사팀이,
두 번째, 백신 수송은 국토교통부 항공수송 지원 T/F가,
세 번째, 백신 보관 유통은 국방부 수송지원본부가 주축이 됩니다.
네 번째, 접종 준비, 다섯 번째 접종 시행은 예방접종지원단이 맡는데, 각각의 단계별로 유기적인 협업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입니다.

정 청장은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기반한 백신 접종을 위해 명확히 지침을 만들고, 도상훈련 등을 걸쳐 철저히 사전 준비를 하겠다”고 보고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보고 후 “백신 예방접종을 추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은 신뢰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작년 우리나라가 방역에 성공을 거둔 요인은 국민의 전폭적인 참여와 협조에 있었고, 국민의 협조를 이끌어낸 것은 방역 당국이 신뢰를 유지했기 때문”이라며 “접종단계에서도 국민들에게 소상하게 알리고 소통하면서 신뢰를 잘 유지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그러면서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는 질병청장이 전권을 가지고 전 부처를 지휘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백신의 보관에서부터 운송, 접종 및 접종 효과 확인, 집단 면역을 갖추는 전 과정이 순조로울 수 있도록 이끌어 달라”면서 “우리 행정 역량으로는 잘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감을 갖고 임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그다음으로 2021년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은 1월 18일 오전 10시, 온․오프라인 화상연결 기자회견이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해 춘추관 현장 참석 20명, 온라인 화상연결 100명 등 총 120명의 기자들이 신년 기자회견에 함께합니다.

이번 신년 기자회견은 방역․사회 분야, 정치․경제 분야, 외교․안보 분야로 나눠 진행됩니다.

현장과 화상에 참여하지 못한 청와대 출입기자 전체를 대상으로 채팅 질의도 진행합니다. 채팅 질의에는 이번에 처음 시도하는 방식입니다. 온라인 채팅창을 통해 실시간으로 질문을 받고 기자단에서 공정하게 질문을 선정합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4792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파주시 교하동, 찾아가는 부모마음 알아주기...코디네이터와 함께 행복을 충전하세요
  •  기사 이미지 유진섭 정읍시장, 일정 긴급 변경 ‘내장산 대웅전 방화사고’ 수습 총력
  •  기사 이미지 코로나19 불면증...‘꿀잠’ 용품 관심 급증!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