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인천시언제, 어디서나 쉽게 정신재활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인천광역시는 정신질환자 및 그 가족이 가정에서도 편리하게 전문 재활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전국 최초의 온라인 정신재활 플랫폼인 ‘회복으로’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정신질환은 대인관계 욕구 및 사회 활동저하가 주요증상으로, 한 명의 재활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중간에 중단되는 경우도 많아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를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꾸준한 재활서비스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의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세계 국가의 60% 이상에서 정신건강서비스가 일부 중단됐으며, 기타 관련 보고서에서는 정신질환 증가를 예방하기 위한 온라인 지원을 권고한 바 있다.
이에 시는 정신재활서비스를 끊김없이 제공해 재활의지 강화 및 가족의 건강한 회복을 돕기 위해 정신재활교육·정보제공 플랫폼인 ‘회복으로’를 기획했다.
이 플랫폼에는 △1단계 일어서기 (재활의 중요성과 회복) △2단계 나아가기(나의 정신건강과 신체건강관리) △3단계 함께 살아가기(사회기술훈련, 일상생활훈련 등) △4단계 도전하기(취업동기강화훈련, 취업유지훈련 등)의 총 4단계의 단계별 재활프로그램이 수록돼 있다.
이밖에 정신질환자 가족 강사가 직접 전달하는 △가족 재활과정과 서비스 지원방법 등의 가족지원 콘텐츠 △취업준비 방법, 직업의 의미와 가치 등 정보를 제공하는 취업 카드뉴스도 상시 제공한다.
‘회복으로’재활 플랫폼은 인천시 정신건강 홈페이지인 ‘마음으로’ (maro.imhc.or.kr)에서 관내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정신재활시설 등록회원과 가족이라면 24시간 이용 가능하며, 개별 인증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기타 이용 관련 문의는 인천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네트워크팀(032-468-9919)으로 전화하면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정형섭 시 건강체육국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정신질환자와 가족에게 제공되는 재활서비스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꼈다”며 “‘회복으로’ 재활 플랫폼이 향후 비대면 재활서비스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8월 시민들의 마음건강을 돕기 위해 비대면 정신건강 자가검사가 가능한‘마음으로’ 홈페이지 개설해, 정신건강전문가를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누구나 쉽고 빠르게 마음건강 검사와 관리, 상담까지 원스톱으로 도움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대면 정신건강 서비스의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정신건강 콘텐츠를 개발 보급해 오고 있다.
태백산 상고대
태백산 상고대는 강원도 태백시에 위치한 태백산에서 겨울철에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자연 현상으로, 차가운 기온 속에서 산의 풍경을 특별하게 만든다.산 정상 부근에서 수증기가 나뭇가지나 바위에 순간적으로 얼어붙으면서 생기는데, 이로 인해 나무들은 마치 흰 꽃이 핀 듯한 모습을 띤다.특히 태백산은 해발 고도가 높고 기온이 낮아 상...
태국 아유타야
아유타야는 태국 중부에 자리한 고대 도시로, 1350년부터 1767년까지 아유타야 왕국의 수도 역할을 하며 오랜 역사를 쌓아왔다.차오프라야강을 포함한 세 개의 강이 도시를 감싸고 있어 자연스럽게 교통과 방어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었고, 이는 도시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되었다.이러한 지리적 이점을 바탕으로 아유타야는 전성기 동안 동남아.
거창군, 2026년 난소암 검진 의료비 지원 대상자 선착순 모집
[뉴스21 통신=김희백 ] 거창군은 여성암 사망률 1위로 꼽히는 난소암의 조기 발견과 치료율 제고를 위해 「2026년 난소암 건강검진 의료비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오는 14일부터 23일까지 8일간 관내 주소를 둔 거창군민 중 고위험군 여성(40~70세)을 대상으로 희망자 91명을 선착순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난소암은 초기 자각 증상이 거의 없어 ...
광주시교육청, 남부권 교육전문직원 공동 연수 개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오는 12~16일 광주시교육청교육연수원에서 남부권 6개 시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 임용 예정자를 대상으로 ‘2026년 교육전문직원 공동 직무연수’를 실시한다.이번 연수는 남부권 시도교육청 간 연대를 통해 교육전문직원으로서 갖춰야 할 정책 기획 역량을 함양하고, 현장 중심...
광주시, 1조 투자펀드로 창업 투자생태계 강화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시가 스테이지, 창업기업성장지원센터, 스타트업 복합허브센터 등 창업 기반시설 ‘삼각벨트’ 구축 성과를 바탕으로 투자 활성화와 기술 실증, 세계 진출 지원을 강화해 지역 창업기업의 성장을 가속화한다.광주광역시는 현재 6900억원 규모로 운영중인 5000억 펀드를 단계적으로 1조원 규모로 확대, ...
제천 서부동 단독주택서 유독가스 사고…70대 부부 중 남편 사망·아내 심정지
충북 제천시의 한 단독주택에서 보일러 유독가스로 추정되는 사고가 발생해 70대 부부 중 남편이 숨지고 아내는 심정지 상태로 병원에 이송됐다.제천소방서에 따르면 12일 낮 12시 38분경 제천시 서부동의 한 단독주택에서 “집 안에 연기가 가득하다”는 신고가 접수됐다.신고자는 피해 부부의 아들 A 씨로, 부모와 연락이 닿지 않아 거...
인도, 코끼리 충돌 줄이려 ‘위험 지역 지도’ 제작…사람과 야생동물 공존 시도
인도 아삼주에서 코끼리와 인간의 충돌로 열차 사고와 농작물 피해가 해마다 발생하자, 인도와 영국 연구진이 이를 줄이기 위한 충돌 예측 지도를 제작했다.델리행 열차가 코끼리 떼와 부딪혀 7마리가 죽는 등 최근 사고 사례가 잇따르며 주민들의 불안도 커지고 있다.연구진은 코끼리 주요 서식지이자 농경지 비율이 약 70%인 지역을 중심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