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스라엘 총리, 전쟁 초기 인질의 일부 석방하는 대신 5일간 휴전 하자는 제안 거절" 김민수
  • 기사등록 2023-11-10 17:00:28
기사수정

▲ [SHUUD.mn=뉴스21 통신.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의 전쟁 초기 가자지구에 잡혀있는 인질의 일부를 석방하는 대신 5일간 휴전을 하자는 제안을 거절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현지시간 9일 보도했다.


이 사안에 정통한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네타냐후 총리는 지난 달 7일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해 민간인을 살해하고 인질을 납치해 간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이뤄진 협상에서 나온 이 제안을 즉각 거절했다.


당시 협상 테이블에 나왔던 제안에는 인질 중 어린이와 여성, 노인, 환자들을 석방하는 대가로 5일간 휴전을 하자는 내용이 포함됐으나 이스라엘 정부는 이를 거절하고 얼마 뒤 지상 공격에 돌입했다고 이 소식통들은 전했다.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에서 지상 공격을 시작한 지난달 27일 이후에도 하마스와의 인질 협상이 재개됐으나 네타냐후 총리는 인질 석방을 대가로 일시 휴전을 하자는 제안에 계속해서 강경 노선을 이어갔다고 소식통들은 덧붙였다.


또 다른 소식통들은 이스라엘의 지상 공격에 앞서 이뤄진 다른 협상에서 하마스가 외국 국적 인질 수십명을 포함해 꽤 많은 숫자의 인질을 석방하겠다는 제안을 했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가디언은 인질 협상에 관해 이스라엘 총리실 측의 입장을 물었으나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 정부와 하마스는 카타르의 중재로 인질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1∼3일간의 일시 휴전과 인질 10∼15명의 석방을 주고받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성사 여부는 불투명하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은 짧은 기간의 휴전과 소수의 인질을 맞바꾸려는 시도는 이후 본격적인 인질 협상을 위한 일종의 '리트머스 시험지'라고 가디언에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2660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200일 맞이한 가운데 다시 격화
  •  기사 이미지 북 농업용 주요 저수지 수면 면적, 지난해보다 증가
  •  기사 이미지 [인사] 문화재청
리조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