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시다 지지율 최저경신 윤만형
  • 기사등록 2023-11-13 17:36:07
기사수정

▲ [SHUUD.mn=뉴스21 통신.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9월 대규모 개각을 통해 임명한 간다 겐지 재무성 부대신이 세금 체납 논란이 확산하자 13일 사임했다고 교도통신과 현지 공영방송 NHK가 보도했다.


지난달 26일과 이달 1일에 차관급 인사 2명이 각각 불륜과 선거법 위반 의혹으로 물러난 데 이어 집권 자민당 의원이 차관직에서 또다시 낙마하면서 정권 출범 이후 최저 지지율을 기록 중인 기시다 총리가 타격을 받게 됐다고 현지 언론은 분석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간다 의원이 이날 “더 이상 국회 운영에 폐를 끼칠 수 없다”는 이유를 들어 제출한 부대신직 사표를 수리했다. 요미우리신문과 아사히신문은 사실상 경질이라고 전했다.


간다 의원은 지난 9일 참의원(상원)에 출석해 “대표이사로 있던 회사가 보유한 토지, 건물이 세금 체납으로 압류당한 적이 있다”며 주간지가 보도한 세금 미납 의혹이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그는 당시 사임하겠다는 뜻을 밝히지 않았지만, 야당이 “국민에게 납세를 요구하는 입장에서 세금 체납 문제는 심각하다”며 압박하자 결국 사표를 냈다. 재무성은 재정과 세제 업무 등을 담당하는 행정기관이다.


기시다 총리는 9월 이후 개각과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옛 통일교) 해산명령 청구를 단행하고 국민 1인당 4만엔(약 35만원)씩 세금을 줄여주는 감세를 추진했지만, 주요 언론 여론조사에서 내각 지지율은 오히려 하락했다.


이와 관련해 우익 성향 산케이신문은 민영방송인 후지뉴스네트워크(FNN)와 함께 지난 11∼12일 진행한 여론조사에서 기시다 내각 지지율이 지난달 14∼15일 조사보다 7.8%포인트 하락한 27.8%로 나타났다고 이날 밝혔다.


이로써 2021년 10월 기시다 정권 출범 이후 두 달 연속으로 최저 지지율을 경신했다고 산케이는 전했다.


이번 조사에서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한 응답자는 전달보다 9.2%포인트 상승한 68.8%였다.


일본 정부가 고물가에 대응해 지난 10일 확정한 경제 대책에 대해서는 66.6%가 “평가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267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화려한 5일간의 일정 마무리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2회 백의종군 길 마라톤대회’ 전국대회 우뚝
  •  기사 이미지 성웅 이순신 축제, ‘업그레이드’ 콘텐츠로 관객 시선 붙들어
리조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