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공항공사, 민ㆍ군협력으로 국내 최초 공항 연계 UAM 실증 성공
  • 박갑용 특별취재본부 사회2부기자
  • 등록 2025-11-17 10:14:27

기사수정
  • 지난 14일, 국내 최초 도심항공교통의 공항 연계 실증을 통한 운항 안전성 검증
  • 공사가 개발한 UAM 관제·인프라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민·군 항공 정보연동 성공

사진=한국공항공사, 지난 14일 김포공항 계류장에서 실시한 공항 연계 UAM 실증(2단계 실증)을 마친 뒤 한국공항공사 직원, 공군, 한화시스템 관계자들이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이정기)는 11월 14일 김포공항-계양(인천)-청라를 잇는 하늘길에서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2단계 실증에 성공했다.

 

2단계 실증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 중 도심 가까운 지역(준도심)에서 UAM 운항의 안전성항공정보시스템 연계성 등을 점검하는 것으로한화시스템공군과 함께 진행했다

 

지난해 한국공항공사는 전남 고흥에서 UAM 실기체를 활용한 1단계 실증에 성공했다

 

한국공항공사는 이번 실증에서 공항 주변 공역을 공유하는 군()과 UAM 관제·인프라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정보연동에 성공했으며공항 인근 지역에서의 예기치 못한 비상상황 대응 등 UAM 운항의 안전성을 확인했다.

 

또한한국공항공사가 자체 개발한 UAM 교통관리시스템을 보잉(Boeing)의 AI 기술 기반 차세대 항공정보시스템과 연계해 UAM 운항 정보를 실시간 공유함으로써 한국공항공사가 보유한 UAM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특히이번 실증은 UAM을 공항과 연계해 진행한 국내 최초 실증이자 민·군이 함께한 최초의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정기 한국공항공사 사장직무대행은 이번 2단계 실증 성공은 공항과 연계한 UAM의 안전한 운항 가능성을 확인한 뜻깊은 성과며공사는 앞으로도 UAM이 안전한 항공교통서비스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UAM 드림팀 컨소시엄 실증 주관기관인 한국공항공사는 지난 10월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관리 및 버티포트 운영·관리 분야 실증사업자 자격을 지정받았으며, 1·2단계 실증을 통해 UAM 교통관리 버티포트 운영 UAM 정보공유체계 등 국가 연구과제 산출물(국토교통부(주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이 관리하는 도심항공모빌리티 감시정보 획득체계 개발’ 및 도심항공교통 가상통합운용 및 검증기술개발’ 산출물)을 성공적으로 검증함으로써 K-UAM 상용화를 선도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르포>어둠의 시대, 동네에서 발견한 '참된 교회' [뉴스21 통신=홍판곤 ]한국 사회에서 기독교는 여전히 냉소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교회다운 교회'를 찾기 어렵다는 말도 흔하다. 그러나 기자가 살고 있는 의왕시에서, 조용하지만 단단하게 지역을 밝히는 공동체를 만났다.예배당 없이 학교 체육관에서 예배를 드리는 의왕우리교회(담임목사 온기섭)가 바로 그곳이다. 의왕우리.
  2. ‘동네 한바퀴 돌고돌아’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ㅂㄴ구1동 마을교육협의회반구1동 마을교육협의회는 11월 12일(수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동네 한바퀴 돌고돌아’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반구1동의 대표 명소와 전통시장을 체험하는 뜻깊은 시간을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는 인애어린이집, 파랑새생태유치원, 햇살지역아동센터, 나토얀태권도...
  3. 충주시의회 박혜수 의원, ‘2025 올해의 아너’ 선정… “시민과의 약속, 정치인의 기본” 충북 충주시의회 박혜수 의원이 ‘2025 올해의 아너(아너 소사이어티)’로 선정됐다.박 의원은 11일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 컨벤션타워에서 열린 ‘2025 사랑의 열매 고액기부자 모임 회원의 날’ 행사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박 의원은 2014년 시의원 출마 당시 ‘의원 세비 전액을 사회에 기부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으...
  4. 2025 울산사랑의열매 이웃사랑 유공자 포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영조회2025년 11월 10일(월) [2025 울산사랑의열매 이웃사랑 유공자 포상식]이 열렸습니다.이웃사랑 실천에 앞장서온 영조회가 울산광역시장 표창을 수상하며 지역사회에 따뜻한 감동을 전했습니다.영조회는 지난 37년간 꾸준한 봉사와 나눔을 이어오며, 울산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돕고 복지시설 및 후원가정을 ...
  5. “첫째아 지원 확대해야”…이경리 제천시의원, 출산정책 전환 촉구 충북 제천시의회 이경리 의원이 첫출산 시대의 새로운 돌파구로 ‘첫째아 지원 확대’를 제안했다.이 의원은 제351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최근 결혼율과 출산율이 반등하는 시점을 저 출산 극복의 골든타임으로 삼아야 한다”며 “제천시 출산정책의 초점을 첫째아 출산 가정에도 확대해야 한.
  6. 북구 송정동 새마을부녀회, 울산숲 가꾸기 캠페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송정동 새마을부녀회는 10일 울산숲 송정구간에서 북구의회 김상태 의장, 박재완 의원과 울산숲 가꾸기 캠페인 활동 및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7. 북구 농소1동 통장회, '줍깅데이' 환경정화활동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2동 통장회는 14일 박상진호수공원에서 '줍깅데이'를 열어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박천동 북구청장과 김상태 북구의회 의장 등이 회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