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3대 상습 정체구간 개선 사업 "막혔던 울산 도심, 이제 시원하게 뚫립니다!"
[뉴스21 통신=최세영 ] 울산 도심의 고질적인 교통 체증 구간인 문수로와 산업로 여천오거리,다운~굴화 일대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울산시는 ▲문수로 우회도로 ▲산업로(여천오거리) 우회도로 ▲다운~굴화 연결도로 사업이 국토교통부가 수립하는 ‘제5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에 반영됐다고 밝혔다. ...
의학 박물관 전경[사진=예수병원 제공]
[뉴스21통신김문기기자]=전북특별자치도 예수병원 구바울기념의학박물관(관장 주명진)이 2026년도 국고 및 지방비 지원사업 3개 분야에 동시 선정되며, 2년 연속 국비 확보라는 성과를 거뒀다.
구바울기념의학박물관은 호남 지역 근대 의료·선교 역사를 계승하는 핵심 문화시설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다.
박물관은 최근 (사)한국박물관협회가 주관하는 ▲2026 전문인력 지원사업 ▲2026 국가문화유산 DB화 사업을 비롯해, 전북특별자치도와 전주시가 지원하는 ▲박물관 문화사업 지원 대상에 최종 선정되어 올 한 해 본격적인 운영 고도화에 나선다.
먼저 '전문인력 지원사업'은 박물관의 학예 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 인력의 인건비를 국고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구바울기념의학박물관은 2025년도 운영 성과 평가에서 '우수관'으로 선정된 데 이어, 이번 2026년 1차 모집에서도 최종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를 통해 소장 유물의 심층 연구와 전시·교육 등 박물관 본연의 기능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국가문화유산 DB화 사업'에도 전국 30개 선정관 중 하나로 이름을 올렸으며, 박물관은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을 활용해 소장 중인 의료·선교 희귀 유물을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하고, 체계적인 관리와 함께 대국민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지자체가 지원하는 '박물관 문화사업' 부문에서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액된 3,500만 원 규모의 예산을 확보하는 쾌거를 이뤘으며, 확보된 예산은 단순 관람을 넘어선 특색 있는 기획 전시와 교육, 체험, 탐방 등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데 쓰일 예정이다.
주명진 관장은 "이번 2년 연속 선정은 박물관의 전문적인 운영 역량과 기획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초기 의료선교사들의 숭고한 나눔과 섬김 정신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시민들과 공유하고, 전주 근대 문화유산의 중심 거점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온몸 던져 대형 화물차 세운 '도로 위 의인'… 현실은 보상 사각지대
[뉴스21 통신=추현욱 ] 내리막길을 질주하는 무인 화물차를 막기 위해 자신의 몸을 내던진 시민의 용기 있는 행동이 화제가 되고 있지만, 정작 사고 이후 피해 보상과 지원책은 전무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지난달 24일 아침 7시, 경기도 인근의 한 경사로에서 주차되어 있던 화물차가 미끄러져 내려가는 긴박한 상황이 ...
장생포문화창고, 올해 첫 어린이상설공연 마술극 ‘매직 프레젠트’ 기대
[뉴스21 통신=최세영 ] 고래문화재단(이사장 서동욱)이 관리·운영하는 장생포문화창고는 2026년 어린이 상설공연의 첫 작품으로 마술과 퍼포먼스를 결합한 마술극 ‘매직 프레젠트’를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극 기반의 다원예술공연을 제작하는 전문 공연단체 ‘그루잠 프로덕션’과 함께 제작되었으며 단순한 마술 시...
울산시 3대 상습 정체구간 개선 사업 "막혔던 울산 도심, 이제 시원하게 뚫립니다!"
[뉴스21 통신=최세영 ] 울산 도심의 고질적인 교통 체증 구간인 문수로와 산업로 여천오거리,다운~굴화 일대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울산시는 ▲문수로 우회도로 ▲산업로(여천오거리) 우회도로 ▲다운~굴화 연결도로 사업이 국토교통부가 수립하는 ‘제5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에 반영됐다고 밝혔다. ..
영암군,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 본격 운영…농가 일손·환경 두 마리 토끼 잡는다
[뉴스21통신 김길용] 영암군(군수 우승희)이 이달 7일부터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을 운영하며 농가 지원과 환경 개선에 나선다.파쇄지원단은 과수 잔가지, 고춧대 등 영농부산물을 파쇄해 농가의 일손을 덜고 불법소각을 예방하는 동시에 미세먼지 저감 효과까지 거두는 제도다. 올해 첫 운영에 들어가는 파쇄지원단은 오는 2월부.
함평군, ‘전남형 새뜰하우스’ 참여자 모집…빈집 활용해 귀농·귀촌 정착 지원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이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정비해 귀농·귀촌인의 주거 부담을 덜어주는 ‘2026년 전남형 새뜰하우스 지원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군은 내달 4일까지 신청을 받는다고 5일 밝혔다.‘전남형 새뜰하우스 사업’은 기존 ‘전남형 만원 세컨하우스’ 사업의 명칭을 변경한 것으로, 농어..
함평군 월야면 의용소방대, 사무실 개소…지역 안전 본격 가동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 월야면 의용소방대가 사무실 개소식을 열고 지역 주민들의 안전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함평군은 지난 4일 열린 월야면 의용소방대 사무실 개소식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5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관내 기관·사회단체장과 의용소방대원, 주민들이 참석해 개소를 축하했다.월야면 의용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