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가 지난 8일 제천 명성유유예식장에서 ‘2017년 제천시 주민자치위원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사람먼저 행복제천’ 실현을 기치로 시민이 행복한 자연치유도시 제천 건설과 주민자치위원들의 역할 정립 및 향후 발전된 제천시의 모습을 공유한다는 취지로 개최됐다.
기본방향으로는 ▲ 지역공동체 함양을 위한 주민자치위원 역량결집 기회마련 ▲ 성숙된 지방자치 기반조성 및 지역 공동체 리더로서의 자율역량 극대화 ▲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한 민·관 간 역할분담 및 협력체계 확립 등이다.
개회식과 역량강화 특강, 만찬 및 화합행사로 펼쳐진 이날 워크숍에는 300여 명의 주민자치위원이 참석했다.
특강에는 김봉곤 청학동 예절학교 훈장을 초청해 과거역사에 비춰본 현대사회의 주민자치위원 역할에 대해 강의했다.
이날 워크숍은 제7대 제천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최영섭 협의회장 취임식이 함께 개최되어 그 의미를 더했다. 올해 새롭게 선출된 최 협의회장은 앞으로 2년간 제천시 주민자치위원회를 이끌어 가게 된다.
이근규 제천시장은 축사를 통해 “금번 워크숍을 통해 주민자치위원의 역할과 리더십 함양으로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변화와 혁신에 부응하는 주민자치위원으로 한층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일선 현장에서 민·관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지역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구심체가 되어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