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천시 연수구, AI로 해넘이 축제 전면 취소 - AI 위기경보 단계가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 - 행안부, 대규모 행사·기념식 자제 조치 협조 요청 박영숙
  • 기사등록 2017-11-30 16:38:25
기사수정


▲ 연수구청 전경



인천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가 다음달 31일 개최 예정이었던 '해넘이 축제'를 취소한다고 30일 밝혔다.


구는 오는 12월31일 오후 3시부터 해가 질 때까지 동춘터널 전망대가 있는 해넘이 공원에서 한 해를 추억하고 새해 소망을 기원하는 정유년(丁酉年)의 대미를 장식할 해넘이 행사를 추진했다. 6천만원을 투입, 유명가수의 공연과 새해소망 풍선날리기 및 불꽃쇼 등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구는 이날 AI 위기경보 단계가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되는 등 전국적으로 AI 비상으로 인해 해넘이 행사를 전면 취소했다.


현재 지난 18일 전라북도 고창군에서 AI가 발생한데 이어 충남 서산·당진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에서 AI 바이러스가 검출되는 등 전국적으로 확산될 분위기다.


특히 인천은 한반도 도래 철새의 60% 이상의 중간 기착지이다. 특히 연수구는 최근 생태하천으로 복원된 승기천 일대를 비롯해 남동유수지와 송도갯벌 등엔 세계적 멸종위기종 1급 천연기념물 저어새가 서식하고 있다.


구는 전국 지자체가 AI 발생 억제를 위해 방역하고 있는데다, 최근 행정안전부에서도 AI 바이러스를 전파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는 대규모 행사나 각종 기념식 등에 대해서는 최대한 자제 등의 조치를 취해달라는 협조 요청을 해온 것도 고려했다.


앞서 연수구는 지난해 말 전국적으로 AI로 인한 행사 취소 사태에 동참, 행사를 4일 앞둔 지난해도 12월26일 행사를 전격 취소했었다.


이재호 연수구청장은 "자칫 행사 준비로 예산 낭비를 막고, AI 확산 방지에 동참하려 고심 끝에 행사 취소를 결정했다"면서 "주민들을 위한 뜻깊은 행사가 취소되어 너무나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어 "세계적 축제인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둔 상황에서 AI 바이러스의 확산 방지를 위한 범 정부차원의 적극적 대응에 연수구도 적극 동참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현재 연수구는 지난 20일부터 AI 확산방지 및 조기종식을 위해 구청장을 본부장으로 한 24시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하는 등 소독 방제 및 검사에 총력을 다 하고 있다. 


연수구에는 모두 22가구에서 닭 617마리와 오리 8마리 등을 사육하고 있다. 구는 방제 차량을 투입해 지역 내 농가를 중심으로 매일 소동 방제를 실시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5636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복합위기와 불확실성의 시대 … 우리 기업의 리스크 인식은?
  •  기사 이미지 고양국제꽃박람회
  •  기사 이미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200일 맞이한 가운데 다시 격화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