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포구청 직원들이 특근매식비 집행장부를 허위로 작성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됐다. 서울 마포경찰서는 A씨 등 마포구청 의회사무국 직원 6명을 허위 공문서 작성 혐의로 검찰에 기소의견 송치했다고 10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은 3800원짜리 구내식당 식권을 구입해 사용하면서 실제 금액과 사용한 사람, 사용 일시를 특근매식비 장부에 허위로 기록한 혐의를 받는다.
앞서 시민단체 '주민참여'는 마포구청 직원들이 지난해 3~4월 구내식당 급식비를 7000원으로 부풀려 청구했다며 경찰에 직원들을 고발했다.
시민단체가 정보공개청구로 확보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직원들은 구내식당이 문을 열지 않는 토요일에도 구내식당에서 식사한 것으로 급식비를 청구하기도 했다.
당시 마포구청은 해명자료를 내고 "1인 한도액 범위 내에서 신용카드로 식권을 우선 구매해 특근 시 사용한 것"이라며 "3800원 식권으로 식사하고 7000원을 청구해 그 차액을 개인이 사용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특근매식비는 정규근무시간 전이나 이후, 또는 휴일에 근무하는 공무원에게 집행하는 급식비로 식사 횟수에 상관없이 1회 8000원까지 가능하다.
경찰 조사에서 A씨 등 직원들이 다음 달 사용할 식권을 미리 일괄적으로 구매한 뒤 식권당 7000원으로 환산해 이달 치 장부에 임의로 기록한 것으로 파악됐다.
만약 4월에 70장의 식권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하고 3월 말에 미리 3800원짜리 식권 70장을 구매했다면, 3월 장부에 7000원짜리 식사를 38번 한 것으로 총액을 맞춰 기록했다는 것이다.
실제 식권을 사용한 사람 및 일시와 상관없이 지어내 장부를 작성한 셈이다. 이에 따라 경찰은 의회사무국 3개 팀의 장부 작성자와 팀장 6명을 허위공문서 작성 혐의로 검찰에 넘겼다.
경찰은 횡령 혐의는 적용하지 않았다. 누가 얼마나 횡령을 했는지, 구입한 식권을 모두 특근을 할 때 썼는지 등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대신 경찰은 서울시 감사위원회에 수사사실을 알리는 공문을 보냈다. 경찰 관계자는 "과지급 여부를 조사해 환수할 부분이 있으면 환수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라고 했다"고 밝혔다.
안산시,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준공식… 열린 에너지 체험 공간
태양광, 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를 체험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도시 안산의 비전을 함께 나누는 열린 플랫폼 공간이 새롭게 문을 열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1일 오전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단원구 시화호수로 1035 소재)’ 준공식을 개최하고 새로운 친환경 에너지 공간의 출발을 알렸다고 밝혔다.‘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안산시, 올해 드림스타트 사업 운영 우수 지자체 대통령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안산시 드림스타트 사업이 올해 관련 정부 사업 운영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안산시는 드림스타트 사업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자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보건복지부에서 대도시·중소도시 기초단...
장검중,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사진출처=장검중학교) 울산 울주군 장검중학교(교장 박현미) 창업동아리 ‘청류개천’ 팀이 ‘2025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대회는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주관으로 지난 10월 30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렸다. ...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 “태화시장 주차타워 건립으로 오히려 주차난 심화”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 ](사진출처=중구의회 의정홍보계)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 홍영진 의원이 대체 주차부지 확보 없이 추진되는 태화종합시장의 공영주차타워 건립 공사로 인한 주차난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주문했다.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은 21일 열린 제278회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의 경제문화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
외솔기념관, 공립박물관 인증’ 획득
[뉴스21 통신=김보미기 ](사진출처=중구청 문화관광과)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에서 운영하는 외솔기념관이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심사를 통과해, 개관 이후 최초로 ‘공립박물관 인증’을 획득했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3년 주기로 박물관 등록 후 3년 이상 지난 공립박물관을 대상..
안산시, 신인감독 김연경 주말 마지막 방송… 상록수체육관서 최종전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23일 안산시 출신 배구 황제 김연경의 팀 창단기를 그린 MBC ‘신인감독 김연경’의 마지막회가 방영된다고 20일 밝혔다.‘신인감독 김연경’은 프로 무대에서 방출되거나, 프로 진출을 꿈꾸는 실업팀 선수 등 각자의 이유로 ‘언더독’이 된 선수들이 신인감독으로 돌아온 김연경과 함께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