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 65세 이상 노인 시내버스 무료 이용 시행… 2월부터 교통복지 확대
충북 단양군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노인은 오는 2월 1일부터 시내 농어촌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단양군은 ‘단양군 어르신 농어촌버스 무료 이용 지원에 관한 조례’가 발효됨에 따라 내달부터 지역 노인을 대상으로 농어촌버스 요금을 부분 면제하는 교통복지 정책을 본격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이번 제도에 따라 어르...
진도군은 세월호 5주기인 지난 16일(화) 오전 10시 진도군 실내체육관에서 ‘제5회 국민안전의 날’을 맞아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국민 안전을 다짐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윤영일 국회의원과 이동진 진도군수, 안전 관련 공공기관 단체, 세월호 유가족, 지역 주민·학생 등 600여명이 참석해 세월호 아픔을 잊지 않고 안전실천을 다짐하는 행사를 열었다.
이날 참석자들은 행사 시작 전에 소방·교통·산불 등 안전문화를 홍보하고 경각심을 일깨워주기 위해 진도 향토문화회관에서 출발해 실내체육관까지 1km 안전캠패인을 실시했다.
추모식은 진도 씻김굿 보존회에서 세월호 희생자를 위로하기 위한 해원굿을 시작으로 이동진 진도군수의 추모사와 학생들의 추모시 낭송, 안전관리헌장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이동진 진도군수는 추모사에서 “4월 16일 가장 참혹했던 그날의 304명의 무고하게 희생된 분들과 오늘까지도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5명의 희생자, 그 유가족과 미수습자 가족 분들께 마음 속 깊이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그날의 아픔을 잊지 않고 또한 잊혀져서도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이 이군수는 “5년이 지난 지금까지 사고의 진상은 바다 깊이 잠겨 있다”며 “명확한 진상 규명과 미수습자 수습, 피해 보상 등은 국가의 책무로서 모든 관계 기관이 힘을 모아 하루 빨리 풀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동진 진도군수는 “세월호 참사로 여전히 경제적·정신적 어려움 속에서 벗어나지 못한 두 번째 피해자인 진도군민과 소상공인, 어민들의 피해 소실 보상에 힘쓰겠다”고 강조하며, “팽목항 인근에 세월호에 대한 추모와 기록, 치유의 공간이 되고 생활 속 안전의식을 높이고 각종 재난 상황을 교육·체험할 수 있는 국민해양안전관을 2021년 3월 개관을 목표로 오는 6월 착공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오전 추모식 행사를 마치고 오후 2부 행사에는 재난안전 교육과 체험 등 제5회 국민안전의 날 행사의 일원으로 진행됐다.
군민들의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화재대피·소화기·방독면 착용, 3D 교통안전 애니메이션 시청, 소방·구급·경찰차 탑승 체험, 응급처치 교육, 재난안전 사진 및 포스터 전시 등 다양한 안전 체험행사가 펼쳐졌다.
한편 진도항(팽목항) 등대에서 세월호 참사 5주기 추모행사 추진위원회 주관으로 팽목바람길 걷기, 청소년 체험 마당, (세월을 씻어라) 추모극 등 다양한 추모 행사가 열렸다.
군위 효령면 청년회·특우회, 2026년 병오년 새해 맞아 신년교례회 가져
군위군 효령면 청년회·특우회(청년회장 장민환)는 지난 12일 2026년 효령면 신년교례회를 열고 희망찬 새해의 출발을 알렸다. 이날 행사에는 김진열 군수를 비롯해 최규종 의장, 박창석 시의원, 기관단체장, 지역 지도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해 희망과 덕담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행사는 신년인사, 이웃 돕기 성금 전달, 새.
의성군, 2026년도 신년 읍면 간담회 개최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병오년 새해를 맞아 1월 12일부터 19일까지 관내 읍․면사무소에서 군민을 대상으로 군정 신년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2026년 군정 운영 방향과 주요 정책을 군민과 공유하고, 질의응답을 중심의 소통 형식으로 진행돼 군민의 다양한 의견을 직접 청취하는 소통의 장이 될 예정이다. 의성군은 올해 ...
단양야간학교, 창립 25주년 맞아… “배움의 불빛으로 지역을 밝히다”
충북 단양 야간학교가 2000년 설립 이후 올해로 창립 25주년을 맞으며, 지난 25년간 배움의 기회를 놓친 지역 주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전해온 뜻깊은 여정을 이어가고 있다.단양 야간학교는 낮에는 생업에 종사하고 밤에는 다시 교실로 돌아오는 성인 학습자들을 위해, 현재까지도 초·중·고 등 검정고시 과정 학생을 상시 모집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