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KBS뉴스영상캡쳐현재 논의 중인 **‘온플법’**은 입점 업체를 상대하는 플랫폼의 ‘갑질’ 규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입점 업체에 대한 대금 정산 주기 단축, 자사 상품 우대 및 순위 조작 금지, 입점 업체들의 단체 협상권 보장 등이 주요 내용이다.
이 같은 규제 방향은 쿠팡을 포함한 미국계 플랫폼뿐만 아니라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플랫폼에도 적용 대상이 될 수 있다.
미국과의 한·미 관세 협상 과정에서 한국 정부는 해당 법이 미국 기업에 대한 차별적 규제가 아니라는 점을 설명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검색 알고리즘 공개 등을 통해 순위 조작을 막는 규정이 여전히 미국 업계에 불편함을 줄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다른 평가로는 온플법 논의를 신속한 대미 투자 압박 등과 결부짓는 관측도 존재한다. (일부 업계·정치권 분석)
온플법 제정을 주도해 온 여당은 법안 명칭 변경 등 논의 방향을 조정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미국 정부는 디지털 규제 정책에서 미국 기업이 차별받지 않도록 한다는 원칙을 강조하며 법안 추진에 대한 우려를 계속 제기하고 있다.
미국은 넷플릭스 등이 대상이 될 수 있는 망 이용료 부과 논의 등을 포함해 디지털 규제가 비관세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불편한 기색을 보이고 있다.
의령군, ‘청렴 퍼즐 퍼포먼스’로 새해 청렴 다짐
[뉴스21 통신=박철희 ] 의령군이 병오년 새해를 맞아 전 부서가 직접 만든 청렴 슬로건을 모아 ‘청렴 퍼즐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딱딱한 선언 대신 각 부서의 개성과 업무 특성을 살린 문구들이 퍼즐 조각으로 맞춰지면서 “청렴은 구호가 아니라 일하는 방식”이라는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했다.군은 지난 2...
“일단 끊고 확인하세요”…양천구, 공무원 사칭 사기 주의보 발령
# 최근 서울 소재 A업체는 가스누설감지기 등을 남품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주문자는 양천구청 재무과 소속 진△△ 주무관이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견적서와 함께 특정 B업체에서 대리납품하라고 요청했다. 수상함을 느낀 A업체가 재무과 진△△ 주무관을 찾아 문의하니 ‘납품을 요청한 사실이 없다’는 답이 돌아왔다. 양천구...
강서구, 설 맞아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개최
“설 명절 맞아 전통시장에서 장 보시고 온누리상품권도 받아 가세요”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설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와 전통 놀이 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명절 장바구니 부담을 덜고, 전통시장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통시장 이용객은 일정 금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