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JTBC뉴스영상캡쳐최근 북한 일부 지역의 청년들 사이에서 군인과 보위원 등이 착용하는 패딩 형태의 방한복인 ‘개털슈바’를 사제 제작해 입고 다니는 현상이 관찰되고 있다.이 같은 소식은 내부 소식통을 인용한 보도를 통해 전해졌다.
‘개털슈바’는 혹한기 장시간 야외 근무를 하는 군인이나 안전 요원들이 착용하는 방한복으로, 권위와 직무를 상징하는 옷으로 인식된다.
일부 청년들은 이와 유사한 짧은 형태의 개털슈바를 제작해 입고 다니는 것이 하나의 추세로 자리 잡았으며, 이들은 주로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가정 출신이라고 전해졌다.
이 같은 현상은 옷이 가진 상징성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소식통은 “지나가다 개털슈바를 입은 단속원들을 더 자주 보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모방 심리가 확산됐다”고 전했다.
또 일부 청년들은 이 옷을 단순히 착용하는 것을 넘어 **단속원 역할을 흉내 내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고 알려졌다.
한편 부모 세대와 자녀 사이에서도 개털슈바 구입을 둘러싼 의견 차이가 나타나고 있으며, 일부 가정에서는 자녀의 요구를 들어주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일도 있다고 한다.
현재 안전기관은 비공식적으로 개털슈바 착용을 규제하려 하지만 근본적인 유행 억제에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의령군, ‘청렴 퍼즐 퍼포먼스’로 새해 청렴 다짐
[뉴스21 통신=박철희 ] 의령군이 병오년 새해를 맞아 전 부서가 직접 만든 청렴 슬로건을 모아 ‘청렴 퍼즐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딱딱한 선언 대신 각 부서의 개성과 업무 특성을 살린 문구들이 퍼즐 조각으로 맞춰지면서 “청렴은 구호가 아니라 일하는 방식”이라는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했다.군은 지난 2...
“일단 끊고 확인하세요”…양천구, 공무원 사칭 사기 주의보 발령
# 최근 서울 소재 A업체는 가스누설감지기 등을 남품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주문자는 양천구청 재무과 소속 진△△ 주무관이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견적서와 함께 특정 B업체에서 대리납품하라고 요청했다. 수상함을 느낀 A업체가 재무과 진△△ 주무관을 찾아 문의하니 ‘납품을 요청한 사실이 없다’는 답이 돌아왔다. 양천구...
강서구, 설 맞아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개최
“설 명절 맞아 전통시장에서 장 보시고 온누리상품권도 받아 가세요”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설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와 전통 놀이 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명절 장바구니 부담을 덜고, 전통시장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통시장 이용객은 일정 금액...